목차 1. 자연주의 유아교육
2. 숲 체험활동
3. 교육농장 프로그램
본문 1. 자연주의 유아교육
- 최근에 인간의 본성(자연성 : 자연으로 돌아가는 인간의 성질)과 생태적 자연 및 환경을 고려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에서 말을 하는 자연이란 것은 숲 등의 자연 환경이라기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지칭하는 것이다. 유아의 본성 은 내재된 가능성과 힘을 발현시켜서 개화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철학자 중 루 소, 프뢰벨, 슈타이너 등은 자연주의 유아교육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 것은 유아의 신체적, 정신
본문내용 고 있다. 교육에서 말을 하는 자연이란 것은 숲 등의 자연 환경이라기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지칭하는 것이다. 유아의 본성 은 내재된 가능성과 힘을 발현시켜서 개화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철학자 중 루 소, 프뢰벨, 슈타이너 등은 자연주의 유아교육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 것은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해서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본성적 힘(자연 성)을 꽃 피우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둔 것이다. 유아들에게 자신들의 삶은 놀이고, 놀이가 곧 유아들의 삶이다. 그래서 유아교육에 서 놀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그러한 놀이를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사살을 기반으로 근대 유아교육이 발달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능성을 주요시하는 장난감 놀이보다는 자유로운 것을 기반
참고문헌 유아교육개론
하고 싶은 말 유아 정신건강에 좋은 교육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