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마케팅 조사 남성 화장품에 대한 구매행태 조사

마케팅 조사 남성 화장품에 대한 구매행태 조사
[마케팅 조사] 남성 화장품에 대한 구매행태 조사.docx


목차
목차


Ⅰ. 사전조사
(1)논문 정리
(2)언론 매체 자료
(3)현장 방문 관찰 기록
(4)설문 조사

Ⅱ. 남성인터뷰
Ⅲ. 여성인터뷰

Ⅳ. 참고 자료



본문

지저분한 남자보다는 깔끔한 남자 선호도 과반수. 남성제모로 훈남 되기
시대흐름에 맞추어 최근에는 우락부락한 남성미를 과시하는 남성 보다는 일명 예쁜 남자 즉 깔끔하면서도 샤프한 이미지의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더욱 사랑 받고 있다. 때문에 이를 위해 앞으로도 자신을 관리하는 남성들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http://www.mjk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4429


독고진룩 vs 윤필주룩
MBC 드라마 ‘최고의 사랑’에서 공효진을 두고 치열한 사랑 싸움을 진행 중인 두 남자 차승원과 윤계상의 패션도 주목받고 있다.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110616115710&cDateYear=2011&cDateMonth=06&cDateDay=16


여름철 세련男이 대세, 남성 양악수술 인기 ↑
[라이프팀] 미남(美男)들의 시대가 열렸다. 최근 예쁘고 잘생긴 남성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훈남(훈훈한 남자), 차도남(차가운 도시 남자), 까도남(까칠한 도시 남자), 짐승남(몸매가 좋은 남성) 등 다양한 애칭이 생겨나고 있다.
여심을 녹이고 있는 OO남은 대체로 유명 남자 연예인으로 현빈, 강동원, 원빈, 닉쿤, 택연 등으로 성격도 특징도 모두 제각각이다. 각자의 개성이 묻어나는 멋스러움으로 사랑받는 이들 OO남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nkey=201106181953423&mode=sub_view



지금은 이미지메이킹 시대,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자!
현 아바서비스커리어센터(http://www.avahrd.com / 02-566-3854) 강사의 말에 의하면 “이미지메이킹강사란, 한 사람 한 사람의 매력을 이끌어내는 어울리는 색의 그룹을 찾아 그 사람에게 맞는 패션, 헤어, 메이크업, 네일 컬러 등을 제안해주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아바서비스커리어센터는 오랜 노하우와 숙련된 강사진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학생, 직장인, 주부 등 계층도 다양하고 연령대는 물론 남녀노소 불문하고 항상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http://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120&sc_section_code=S1N6&sc_sub_section_code=S2N59



남자도 피부가 경쟁력, 개기름클리어로 남자피부관리 OK
넘치는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 등으로 지쳐버린 대한민국 남성들의 피부. 차도남의 기본은 비로소 깔끔한 피부에서 시작된다! 최근에는 자신을 가꾸지 않는 남자는 센스없는 남자로 평가받는 시대다. 그루밍(Grooming•남성의 외모관리)은 트렌드를 넘어서 대중문화 코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루밍이란 마부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시켜주는데서 유래한 용어. 여성의 뷰티(Beauty)에 해당하는 말이다.
http://www.independent.co.kr/news/article.html?no=51019


요즘 성형외과는 남성 코디가 대세
남성 특유 매너와 섬세한 감각 어필 ‘인기 만점’
‘차도남’, ‘까도남’, ‘초식남’, ‘꼬픈남’ 등 그 뜻을 일일이 다 알아차리기조차 힘든 신조어가 쏟아지고 있다. 이들 신조어들의 공통성은 모두 현대 젊은 남성들의 이미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처럼 대중의 관심을 끄는 젊은 남성의 이미지가 신조어로 유행할 만큼 사회적으로 새로운 남성상이 그려지고 있다. 말들은 모두 지적능력과 경제력은 물론 최신 유행을 소화할 수 있는 몸매와 패션

본문내용
정리 (발췌 및 정리)
『 외모관심도, 화장품 브랜드원산지 및 판촉유형에 따른 남성화장품 구매행동』
- 장진영, 황선진, 전호경, 정호경, 2007, 한국복식학회
목적: 남성소비자들의 외모관심도와 화장품 브랜드원산지, 그리고 판촉유형이 남성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내용: 실제로 최근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사라지고 외모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면서 외모관리에 관심을 갖는 남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젊은 남성 뿐만 아니라 40대와 50대의 중년 남성들에게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은 자신의 성향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외모를 관리함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남성의 외모 관리 행동은 자신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어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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