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마케팅 조사론 대학 학생식당 이용자의 태도와 활용추세 조사 및 개선 방안

마케팅 조사론 대학 학생식당 이용자의 태도와 활용추세 조사 및 개선 방안
[마케팅 조사론] 대학 학생식당 이용자의 태도와 활용추세 조사 및 개선 방안.hwp


목차
목 차

제I절 서론


제II절 요약 및 조사결과


제III절 조사 방법
1. 조사의 방법
2. 조사 진행과정에 대한 통제 방법
3. 자료 검증 및 처리과정


제IV절 조사결과의 분석
1. 응답자의 신상정보 및 인구통계학적 자료
2. 가격에 대한 만족도
3. 품질에 대한 만족도
4. 시설에 대한 만족도
5.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6. 메뉴에 대한 만족도
7. 구매의사결정과정
8. 이용실태
9. 학생식당에 대한 인식


제V절 전략적 제안점 및 결론


부록 #1. 설문지
부록 #2. 2학생회관 실무자와의 면담결과




본문

제II절 조사결과의 요약

본 조사의 결과 분석 및 제안점 발표에 앞서 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를 요약해보았다.
본 조사는 2학생식당에 대한 학생들의 이용빈도가 낮은 원인을 파악하고, 갑작스런 가격인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가격 인상 전후의 식당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생식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응답자는 2학생식당의 주 이용자인 경상대(49%)와 공대(32%)의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년분포는 1,2,3,4학년 고르게 분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남녀 성비의 균형을 맞추어 표본 수집을 계획 하였으나 표본수집결과 남성63%, 여성 37%의 구성을 보였다.
가격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설문지 분석 결과 학생들에게 가격이라는 변수가 학생식당 이용빈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체감하는 품질의 변화 역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격상승 후에도 학생들에게도 학생식당이 궁동에 비해 저렴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학생식당 비이용자들은 주로 대기시간과 맛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으며, 설문지 작성 시 대기시간이라는 변수는 기존에 크게 고려하지 않았으나 비이용자들이 고려하는 가장 큰 변수 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품질, 시설, 서비스, 메뉴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들 중 50% 이상은 학생식당의 가격대비 품질에 대해서는 궁동과 비교했을 때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은 학생식당의 시설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편이었으며, 가격상승이 학생식당의 대기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형문항에서 다수의 응답자가 식단의 다양성을 주장하였으나, 식단 다양성에 대한 질문의 답변과 비교하였을 때 일관성을 보이지 않아 보통이 불만족에 가까운 답변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구매의사결정측면에 대한 조사에서 학생식당 이용의 주목적은 식사해결이고 식사인원 구성은 3~5명이라는 의견이 다수였으며, 학생식당의 경쟁우위는 지리적 이점과 가격이라는 조사 결과를 알 수 있었다. 식사 시 같이 먹는 집단이 친구일 때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것으로


본문내용
리과정
제IV절 조사결과의 분석
1. 응답자의 신상정보 및 인구통계학적 자료
2. 가격에 대한 만족도
3. 품질에 대한 만족도
4. 시설에 대한 만족도
5.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6. 메뉴에 대한 만족도
7. 구매의사결정과정
8. 이용실태
9. 학생식당에 대한 인식
제V절 전략적 제안점 및 결론
부록 #1. 설문지
부록 #2. 2학생회관 실무자와의 면담결과
제I절 서론
지난해 2월, 원유등 국제 원자재가격 및 전세값의 상승, 생산자 물가상승,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전체적인 원자재 및 물가가 전년대비 10%정도 올랐다. 특히 농림 수산품의 물가가 많이 올랐는데, 김치파동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산업 전반에 걸친 가격인상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우리 주변의 음식점들도 마찬가지이다. 궁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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