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선정 동기 Ⅱ. 시장 현황 (SWOT 중심) Ⅲ. 경쟁자 분석 Ⅳ. SPSS 분석 Ⅴ. 마케팅 전략 Ⅵ. 결 론
본문 Ⅲ. 경쟁사 분석 우리는 미스터 도넛의 경쟁사를 단순히 던킨이나 크리스피 등 타 도넛전문점으로 한정하지 않고 카페, 베이커리, 패스트 푸드점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여 해석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요즘에는 각 사업군들이 기존의 전통적인 취급메뉴에서 벗어나 각종 새로운 메뉴와 시설로 개편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기존의 사업 경계 - 카페, 베이커리, 패스트푸드점 - 가 무너지고 있고 고객들도 그렇게 인지하게 되었다. <커피>를 예로 들면, 예전에는 커피를 마시려면 당연히 카페에 가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요즘에는 도넛전문점에서도 커피&도넛이라는 카피문구와 함께 커피를 판매하고 있으며 웬만한 베이커리점들 또한 카페 형태로 매장을 개편하면서 커피를 취급하고 있다. 맥도날드도 블라인딩 테스트를 통해 자신들의 값싼 커피가 카페의 비싼 커피와 다르지 않음을 주장하며 자신들의 매장에서 커피를 사마시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임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을 볼 때 미스터 도넛의 경쟁사는 도넛전문점뿐만이 아니라 카페, 베이커리, 패스트푸드점을 총괄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사업군 매장명 특징 주요제품 도넛전문점 던킨도너츠 기계로 만들어 판매하는 도넛이며 단맛이 강하다. 시장점유율 1위. 글레이즈드 던킨 커피 크리스피도넛 기계공정화 된 수제 도넛이며 단맛이 매우 강하다. 시장점유율 2위.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카페 카페베네 매장 수 1위의 커피전문점이지만 커피 맛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주류.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스타벅스 규격화 된 노하우를 통한 커피 맛의 유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프라푸치노 스콘 엔제리너스 점포 수 대비 시장 점유율이 저조. 아라비카 원두만 사용하는 것이 특징. 아메리카노 엔제린스노우 베이커리 파리바게뜨 시장점유율 1위의 제빵 프랜차이즈. 점포수가 많아 접근성이 뛰어나다. 바게트빵 케잌 뚜레쥬르 시장 점유율 2위이며 파리바게뜨 옆에 점포를 운영하는 전략으로 유명. 식빵 케잌 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메뉴 및 유행 및 계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제품. 한우버거 새우버거 맥도날드 24시간 오픈 및 배달 서비스를 시행. 맥모닝 및 런치세트는 저렴한 가격. 빅맥 맥모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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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결 론 Ⅰ. 선정 동기 미스터도넛은 미국에서 시작한 대규모 글로벌 도넛 체인점이다. 일본 도넛시장에서 99%의 시장점유를 달성, 던킨도너츠를 압도하는 성공을 거두기도 하였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2007년 GS리테일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미스터 도넛은 귀여운 캐릭터 모양의 도넛이라는 친근한 이미지와 자체 아카데미를 수료한 도넛전문가가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좋은 재료의 웰빙 수제 도넛’이란 타이틀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도넛시장 점유율로 보면 1위 던킨도너츠(80%), 2위 크리스피크림도너츠(15%)에 이어 3위(5%)로 시장진입 후발주자로서 넘어야할 강한 경쟁상대가 존재하고 있다. 전국에 약 5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1위업체 던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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