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포츠마케팅 사례분석과 향후전망 (첼시 스폰사례분석위주)
삼성 스포츠마케팅 사례분석과 향후전망 (첼시 스폰사례분석위주).hwp |
|
목차 1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와 효과 ⑴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⑵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⑶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2. 삼성과 스포츠 마케팅 ⑴ 기업소개 ① 기업개요 ② 삼성의 가치체계 ③ 핵심가치
⑵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① 삼성의 해외 스폰서십 활동 a. 올림픽 TOP(The Olympic Partner) 프로그램 참여b. 축구마케팅 c. 기타 스포츠 마케팅 사례
②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실패 사례
(3)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분석 ① 첼시후원사례를 통한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분석 a. 첼시와의 후원계약(매력도) b. 첼시와의 후원계약(경쟁우위) c. 첼시와의 후원계약(적합성)
② 첼시후원사례를 통한 4P 분석 a.제품전략(Product) b. 가격전략(Price) c. 유통전략(Place) d. 촉진전략(Promotion)
③ 첼시후원사례를 통한 SWOT 분석 a. Strength b. Weakness c. Opportunity d. Threat
④ 첼시후원사례를 통한 STP 분석 a. Segmentation b. Targeting c. Positioning
3.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전망 ⑴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향 후 계획 ① 지속적인 축구 마케팅 ② 지속적인 올림픽 후원
⑵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전망
본문 이처럼 스포츠 마케팅은 모든 마케팅 활동의 총 집합체다. 광고, 홍보, 전시, 이벤트, 이처럼 스포츠 마케팅은 모든 마케팅 활동의 총 집합체다. 광고, 홍보, 전시, 이벤트, 판촉 등이 모든 것이 세계인이 모두 공감할 수 있고, 모두가 하나가 되는 스포츠만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통해 가장 수용성이 높게 전달되는 것이다. 올림픽, 아시안 게임 같은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서라면, 그 효과 또한 더욱 커지는 것은 말할 나위가 없다. 그러한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을 우리나라의 그 어느 기업보다 파악해서 발 빠르게 마케팅을 벌여왔던 기업이 바로 삼성이다. 이벤트를 통해서라면, 그 효과 또한 더욱 커지는 것은 말할 나위가 없다. 그러한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을 우리나라의 그 어느 기업보다 파악해서 발 빠르게 마케팅을 벌여왔던 기업이 바로 삼성이다.
본문내용 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환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멀린,하디 서튼(Mullin, Hardy & Sutton)은 스포츠 마케팅을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목표를 둔 황동의 총집합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② 스포츠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Sports) 스포츠 자체를 사업화 하는 것으로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에 대한 회원모집, 스포츠 팀에 대한 팬 확보, 스포츠 시설, 용품, 의류, 프로그램의 판매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소비자는 일반대중이 되면 상품화된 스포츠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판매할 것인가가 스포츠마케팅 활동의 목적이 된다. ③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Sports for Marketing) 스
참고문헌 스포츠 마케팅 - 오래 출판(2011)/ 김도균 지음 스포츠 마케팅 - 시간의 물레 출판 (2011)/ 임운학 지음 스포츠 마케팅 플러스 - 대경북스 출판(2009)/ 백광 외 2명 지음 스포츠 마케팅 현황과 시사점 - [Weekly Insight] 제16호 (2012)/딜로이트 안진 경영연구원 글로벌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 - 2013년 02월 28일자 기사 뉴스엔 - 2011년 05월 04일 기사 뉴시스 - 2012년 06월 04일 기사 조선닷컴 - 2013년 02월 01일 기사 ‘스포츠 마케팅 동향 및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2006) IOC, FIFA, IAAF 홈페이지 블로그 (http://blog.naver.com/spam8281)
하고 싶은 말 삼성 스포츠마케팅 사례분석과 향후전망 (첼시 스폰사례분석위주)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