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교육학 마틴 부버의 인간교육론(실존적교육관과 만남의교육)

교육학 마틴 부버의 인간교육론(실존적교육관과 만남의교육)
인간교육론.ppt


목차
서론

실존적 교육관과만남의 교육

인간교육론

교육적 시사점

결론 및 토의



본문
친애하는 자말에게,
한 때 나는 꿈꾸는 걸 포기했었다. 실패가 두려워서, 심지어는 성공이 두려워서.
네가 꿈을 버리지 않는 아이인 걸 알았을 때, 나 또한 다시 꿈 꿀 수 있게 되었지.
계절은 변한다. 인생의 겨울에 와서야 삶을 알게 되었구나. 네가 없었다면 영영 몰랐을 거다.

본문내용
나 - 그것
나 - 너
만남
전체성의 교육 = 인간 교육

전통적 교육관과 실존적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
인간의 지속적 가소성
일방성
실존적 교육관
인간의 단속적 형성가능성
상호관계성

전통적 교육관
계몽주의
교육은 만드는 작용
목수
적극적 형성작용
낭만주의
교육은 기르는 작용
정원사
소극적 보호작용
기계적 교육관
유기적 교육관
인간이 꾸준히 성장한다는
연속적 형성가능성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

실존주의의 비판대상
실존적 교육관
조직
기술
매스컴
비인간적
외적
권위
공리주의적
도덕

실존주의 교육에서의 개인
실존적 교육관
선택하는 행위자
자유로운 행위자
책임지는 행위자

실존주의 교육의 특징
실존적 교육관
선택의 자유,
선택의 의미,
그 선택에 대한
책임에 관해
의식을 일깨
워 주는 과정


하고 싶은 말
7명의 조원이 한학기동안 열심히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