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이론을 바탕으로한 효과적인 협동학습 방향모색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이론을 바탕으로한 효과적인 협동학습 방향모색
교육심리학발표.ppt


목차
주제선정 이유
문제해결 과정 설정
현상분석
문제점 도출
문제해결 – 비효율적 운영의 문제
문제해결 – 구성원의 문제
결과 예상 및 시사점

본문
합리적 기준을 통하여 리더를 선출하고 전체적인 계획을 짜서 구성원들이 모두 어느 정도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공감대를 가지는 인지적 맥락의 공유가 협동 학습
에서도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느꼈고, 이러한 맥락의 공유가 논의를 일관되게 하여주고,
깊이 있는 생각이 나올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같다.

또한, 개인 책무성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역할 분담을 한다면 단순하게
Task만을 중심으로 한 역할분담보다 효율적인 활동이 가능해 졌다.

주제도 정하지 못했던 초반의 문제는 개개인이 사전조사 없이 자기의 주장만 하는 피상적
접근방법이었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피상적 접근은 협동학습에서 많은 낭비를 가져온다고
할 수 있다.


본문내용
남에서 다시 주제를 뒤집고 자료조사를 하다가 다시 다른 주제를 정하면서 원점으로 돌아가버리곤 하는 절망적인 상황이었다. 이런 와중에서 조원들은 우리의 협동학습 자체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현재 우리의 협동학습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개선하여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인가란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현재 우리의 협동학습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교육 심리학적 이론들을 토대로 개선할 수 있을까?

문제해결 과정 설정
현상분석
문제점 도출
문제해결
Goal Setting :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협동학습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바탕
으로 문제점을 해결하여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모색한다.
결과 예상 및
시사점 분석
문제해결 Flow

현상분

하고 싶은 말
4명의조원이 한학기동안열심히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