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경영학 국가의 부창출을 위한 4가지요소0k

경영학 국가의 부창출을 위한 4가지요소0k
국가의 부창출을 위한 4가지요소0k.hwp


목차
국가의 부창출을 위한 4가지요소0k

1. 자연자본(Natural Capital),
2. 생산자본(Produced Capital)
3. 무형자본(Intangible Capital)
4. 금융자본

5. 국가의 부창출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제품의 기능보다는, 그것에 담겨 있는 시대정신과 스토리텔링, 라이프스타일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풍부한 문화적 자산을 갖고 있는 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시장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제 기업은 물론 국가와 사회를 이끄는 힘도 경제적 파워에서 문화적 파워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경제에서 문화로 힘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라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나 다름 없다. 문화경쟁력을 키우는 길, 그곳에 부(富)가 있다.
우리는 흔히 ‘기업은 사람과 같다’고 말한다. 기업이 인간과 같이 살아있는 유기체로써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비즈니스는 기업의 부(富)를 창출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즉, ‘이윤의 극대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이 사람과 같다면 ‘비즈니스의 핵심은 이윤추구’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다. 우리가 졸부를 존경하지 않듯, 많은 돈과 지식을 소유한 사람이라고 무조건 존경의 대상일 수는 없다. 우리는 정당한 방법과 자신의 전문지식으로 경제적인 부를 쌓고, 자신에게 엄격한 윤리적 기준을 적용하는 사람을 존경한다. 그런 사람이 졸부나 고도의 지식을 소유한 이들과 다른 점은 높은 도덕성과 윤리적 철학을 직업과 삶의 지침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본문내용
문에 풍부한 문화적 자산을 갖고 있는 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시장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제 기업은 물론 국가와 사회를 이끄는 힘도 경제적 파워에서 문화적 파워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경제에서 문화로 힘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라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나 다름 없다. 문화경쟁력을 키우는 길, 그곳에 부(富)가 있다.
우리는 흔히 ‘기업은 사람과 같다’고 말한다. 기업이 인간과 같이 살아있는 유기체로써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비즈니스는 기업의 부(富)를 창출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즉, ‘이윤의 극대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이 사람과 같다면 ‘비즈니스의 핵심은 이윤추구’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다. 우리가 졸

참고문헌
홍승완, 2006, 기업자본에 대한 새로운 인식
삼성홈페이지 http://209.85.173.132/search?
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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