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국제경제 일본경제와 통상

국제경제 일본경제와 통상
[국제경제] 일본경제와 통상.pptx


목차
1.서론
국가브랜드는 왜 중요한가?

일본국가 브랜드 조사 선정이유

2.본론

-일본의 국가 브랜드 관리 현황

-한국의 국가 브랜드 관리 현황

3.결론
-일본의 국가 브랜드 관리가 한국에 주는 시사점



본문
정부 정책적으로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월드컵 을 유치할 경제적 능력을 지닌 국가이미지를 홍보하여 아프리카 대륙에서 처음으로 월드컵을 유치
-국제사회에서 깡패국가로 낙인 찍힌 북한의 경우
북한 노동당이 추진하는 개혁정책과 산업혁신
모두 국제사회로부터 외면


BBC 뉴스는 세계 최고 관광객들은 누구인가? 라는 랭킹조사 결과를 발표

전 세계 4500개의 호텔을 대상으로 관광객들의 행동을 조사함

일본관광객이 청결지수, 배려, 예의범절, 정숙도, 불만없음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고 보도


신 일본양식의 기본정신은 일본의 전통을 바탕으로 디자인,기능,콘텐츠라는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창조하고
이를 국제 경쟁력으로 삼겠다는 것

일본다운: 문화, 전통
일본만의: 세계 최초의, 오리지날리티
일본스러온: 아이디어, 발상, 미의식

라는 표어 아래 일본의 강점과 특징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를 구축함



본문내용

결론
-일본의 국가 브랜드 관리가 한국에 주는 시사점

1. 국가브랜드는 왜 중요한가?
- 증대되는 국가브랜드의 관심도 -

2002년 월드컵 APECOECDG20
한국의 위상 증가
글로벌 코리아의 필요성
국가브랜드관리 필요성 인식
국가브랜드는 왜 중요한가?

국가브랜드는 왜 중요한가?
기업적 측면
국민적 측면
정부적 측면

기업적 측면
국가브랜드는 왜 중요한가?
국가 이미지=기업이미지
해외 진출 시 진입장벽이 낮아짐
Ex)한류열풍 타고 화장품 수출 활기
상반기 수출액 2억 4000만$ 전년동기 38.7% 성장
수출대상국도 119개국으로 증가

국가브랜드는 왜 중요한가?
국가 이미지=기업이미지
기술력과 품질에 대한 평가도 달라짐
1) 기술력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선진국
고가 전략
(프랑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국가 브랜드지수 조사
(2009. 12. 14 보고서)
국가브랜드위원회 (www.koreabrand.net)
사이버외교 사절단 반크 (www.prkorea.com)
다음카페 한류열풍사랑 (cafe.daum.net/hanryulove)
국가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키스 디니 저서 참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