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소비자 마케팅 전략

소비자 마케팅 전략
소비자 마케팅전략.hwp


목차
1. 들어가기
2.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행동
3. 소비자 구매행동에 따른 의사결정과정
4. 마케팅과 소비자 만족
5. 마무리


본문
마케팅을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라고 한국마케팅학회에서 정의하고 있다.
과거와 같이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기만 하면 소비자들에 의해 당연히 선택되어지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할 수 있다. 하나의 기업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되기 위해서는 경쟁사의 제품보다 소비자의 욕구와 기호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기업의 경영방향은 소비자 중심보다는 공급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점차 제품시장 내에서 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시장에서의 시장선도자(market leader)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전략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학회에서 정의하고 있다.
과거와 같이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기만 하면 소비자들에 의해 당연히 선택되어지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할 수 있다. 하나의 기업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되기 위해서는 경쟁사의 제품보다 소비자의 욕구와 기호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기업의 경영방향은 소비자 중심보다는 공급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점차 제품시장 내에서 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시장에서의 시장선도자(market leader)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전략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마케팅전략의 핵심은 기업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참고문헌
신종국(2010). 「마케팅」, 서울: 시그마프레스.
김형서(2001). 혁신적 신제품의 시장창조를 위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덕(2003). 시장세분화를 통한 중견건설업체의 아파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승재(2003). 금융마케팅전략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ames F, Engel & Roger D, Blackwell, Paul W, Miniard.(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The Dryden Press.

하고 싶은 말
독창적인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