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오스벨 (최종본).hwp


목차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오스벨 Ausubel
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3) 오스벨의 학습지도법 분류

2. 유의미 학습과정의 기본구성
1) 독립변인 : 학습과제
2) 매개변인 : 인지구조 , 인지과정
3) 종속변인 : 유의미한 학습결과

3. 유의미 학습 수업의 실제
1) 수업원리 (6가지)
2) 교수의 3단계
3) 예시 및 응용 : 마인드 맵

4. 장단점 및 의의


본문
1 ) 오스벨 Ausubel
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본문내용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
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방법(강의법)을 기계적 암기 위주의 학습 방식으로 간주하고,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또는 수학 실험실을 통한 학

하고 싶은 말
7명의조원이 한학기동안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