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경영학 국제경영학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A+리포트)

경영학 국제경영학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A+리포트)
[국제경영학]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A+리포트).hwp


목차
Ⅰ. 서 론
(1) 기업 소개
(2) 기업의 연혁
(3)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
(4) 기업 문화
(5) 애플의 사업부문
(6) 로고의 의미
(7) CEO 소개- 스티븐 잡스

Ⅱ. 본 문
(1) 애플의 핵심역량
(2) 애플의 산업구조분석
(3) 애플의 SWOT 분석
(4) 애플의 STP 분석
(5) 애플의 4P 분석
(6) 애플의 경쟁사 분석
(7) 애플의 해외진출전략

Ⅲ. 결 론
(1) 애플의 성공요인
(2) 애플의 위기와 극복
(3) 애플의 향후전략

본문
(1) 애플의 핵심역량

① 원가절감능력→ 원가우위
애플은 낸드 플래쉬 메모리를 삼성으로 저가에 대량 공급 받고 생산기지를 대만에 두는 등,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실제로 100달러 미만의 플래시 기반의 아이 팟과 500달러 정도의 맥미니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제품 가격의 이원화 전략에 따라서 애플의 각 제품을 보급형 제품과 고급 제품을 구분하였다. 보급형제품을 저가에 대량 공급함으로서 기존의 차별화된 애플의 이미지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로 바꾸는 것이다. 이는 애플의 원가절감능력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전략이며, 애플의 원가절감능력은 상당한 수준으로 예측된다.

② 혁신적 기술력
혁신적 기술력은 애플이 지금까지 성장하게 된 근원적 경쟁우위 요인이다. 애플은 혁신적인 기술로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또한 하드웨어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의 퍼스널 컴퓨터 핵심 제조 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다.

③ 차별화된 디자인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술적 차별화요소가 감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점점 혁신적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애플의 차별성은 과거에는 시대를 선도하는 새로운 기술이었다면 현재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애플은 전문가에게 디자인 개발의 전폭적인 재량권을 부여하여 ‘CDO(최고 디자인 책임자)’라는 직위까지 두어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했다. 이에 어떤 기업보다도 차별화되고 매력적인 디자인의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었고 연이은 성공을 하고 있다.

<중략>

본문내용
- 스티븐 잡스
Ⅱ. 본 문
(1) 애플의 핵심역량
(2) 애플의 산업구조분석
(3) 애플의 SWOT 분석
(4) 애플의 STP 분석
(5) 애플의 4P 분석
(6) 애플의 경쟁사 분석
(7) 애플의 해외진출전략
Ⅲ. 결 론
(1) 애플의 성공요인
(2) 애플의 위기와 극복
(3) 애플의 향후전략
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Ⅰ. 서론
(1) 기업소개
1976년 4월 1일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 두 젊은이들의 차고에서 개발된 APPLE1이라고 불린 개인용 PC에서 출발한 APPLE사는 APPLE 시리즈의 성공과 뒤이은 매킨토시 시리즈로 개인용 컴퓨터 업체의 선두 주자로서 확고한 입지를 굳히게 된다.
하지만 강력한 경쟁사 IBM의 등장과 함께 산업 표준이 IBM컴퓨터로 재편되어 가기 시작했고,

참고문헌
사이트 www.apple.com/kr
애플의 방식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07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온라인 음악의 최강자 애플의 iPod 와 iTunes - emars, 2005
iCon 스티브 잡스 - 윌리엄 사이먼저. 민음사, 2005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