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교육학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교육학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교육심리프리젠테이션최종.ppt


목차
1. 오스벨은 누구인가?
2. 유의미 학습의 배경
3. 유의미 학습이론의 정의
4. 유의미 학습이론 이론
5. 오수벨의 학습지도법 구분
6. 유의미 학습 과정
7. 유의미 학습이론 조건
8. 유의미 학습 과정
9. 유의미 학습 수업의 실제
10. 유의미 학습의 장단점
11. 유의미 학습의 의의
12. 적용 사례

본문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 다는 이론

본문내용
교육연구학부
대학 교수

2. 유의미 학습의 배경
교육심리 5조
기존의 이론의 한계
탐구 이론의 성과가 크지 못함
실험학습 보다는 설명식 학습이 많음

3. 유의미 학습이론의 정의
교육심리 5조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 다는 이론

4. 유의미 학습이론 이론
교육심리 5조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 다는 이론
삐아제의 동화
유기체의 인지구조에
지각대상을 통합시키는 것

5. 오수벨의 학습지도법 구분
교육심리 5조
수용학습
발견학습
유의미 수용학습
교사가 사전지식
제공
학생은 기존것과
관련하여 기억


하고 싶은 말
5명의조원이 한학기동안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