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유통관리 소매상 본질과 중요성, 소매업의 유형

유통관리 소매상 본질과 중요성, 소매업의 유형
[유통관리] 소매상 본질과 중요성, 소매업의 유형.ppt


목차
1.소매상의 본질과 중요성
2.소매업의 유형


본문
업종 - 소매상이 판매하는 상품 군에 따른 전통적인 분류방법
ex) 의류점 , 가전점, 가구점, 양화점, 식품점
시점- 생산자, 제품 중심적 시각

업태 - 소매점의 영업전략에 따른 분류방법
머친다이징전략, 입지, 판매방식, 영업시간, 광고, 가격전략 등에 의해 업태가 결정
ex)백화점, 할인점, 수퍼센터, 양판점, 카테고리 킬러, 전자상거래
시점 - 소비자, 전략지향적 시각


대형 마트의 슈퍼마켓 진출

깔끔한 내부 인테리어, 강화된 배달서비스, 홈플러스와 연계한 포인트 적립 등
집객효과를 높이려 한다.

소비자
업체간의 경쟁으로 쇼핑이 편함

동네 슈퍼마켓
심각한 위기에 직면, 지역 내 중소 유통과 골목상권이 완전히 잠식당할 것을 우려


본문내용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개인이나 조직”
-따라서 소매상의 고객은 영리기업 또는 기관 구매자가 아닌 최종소비자
*

소매상의 본질과 중요성
소매상의 기능
1.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구색을 제공한다.
2.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소매상은 자체의 신용정책을 통하여 소비자의 금융부담을
덜어주는 금융기능을 수행한다.
4.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애프터서비스의 제공과 제품의 배달,
설치, 사용방법의 교육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소매상의 본질과 중요성
업종과 업태의 구분
업종 - 소매상이 판매하는 상품 군에 따른 전통적인 분류방법
ex) 의류점 , 가전점, 가구점, 양화점, 식품점
시점- 생산자, 제품 중심적 시각
업태 - 소매점의 영업전략에 따른 분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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