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교육심리학 협동학습 시뮬레이션사례분석과 문제점해결방안

교육심리학 협동학습 시뮬레이션사례분석과 문제점해결방안
교육심리학.hwp


목차
1.문제제기
2.협동학습에 대한 사전 조사
3.협동학습에서 나타난 문제점 분석 - 사례를 중심으로
4.해결방안 제시


본문
한국 교육의 현실의 문제점 중에서 학교 현장에서의 주입식 교육과 획일화된 교수방법 등이 언제나 한국 교육이 해결해 나가야 할 숙제로 언급되었었다. 이에 대하여 토론식 수업과 협동학습 등이 그 해결방안으로 교육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을 통하여 오랫동안 회자되었었다. 이 중에서 협동학습은 그간 획일화되고 개인의 단위에서 나타나던 학습에 대한 대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고, 대학의 교육현장에서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도 협동학습을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이용하고 있다.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이끌어 내고, 타인과의 협동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협동학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무임승차효과나 봉 효과와 같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이러한 부작용들은 오히려 협동이 아닌 한 사람이 더욱 많은 과제의 부담감만을 떠안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문내용
수업과 협동학습 등이 그 해결방안으로 교육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을 통하여 오랫동안 회자되었었다. 이 중에서 협동학습은 그간 획일화되고 개인의 단위에서 나타나던 학습에 대한 대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고, 대학의 교육현장에서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도 협동학습을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이용하고 있다.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이끌어 내고, 타인과의 협동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협동학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무임승차효과나 봉 효과와 같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이러한 부작용들은 오히려 협동이 아닌

하고 싶은 말
5명의조원이 한학기동안 열심히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