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유통전략론 PB 상품의 질적 개선을 통한 매출 신장

유통전략론 PB 상품의 질적 개선을 통한 매출 신장
[유통전략론] PB 상품의 질적 개선을 통한 매출 신장.hwp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

Ⅱ.
본론


1.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연구모형


3.
변수설정


4.
가설설정


5.
기대효과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
나) 왓슨스의 PB상품 현황
왓슨스의 PB상품도 NB상품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왓슨스는 중국에 45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1년까지 1000개로 확장할 계획이다. 왓슨스의 PB상품은 같은 종류의 NB상품보다 20~30%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이는 전체 판매상품의 21%를 차지하며, 향후 3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왓슨스 PB상품의 전국 평균 영업수익은 전체상품 영업수익의 20%를 차지한다. 지방의 일부 제2, 3선 중소도시에서는 이 비율이 40% 이상을 차지하여 지방으로 갈수록 PB상품의 인기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왓슨스는 제2, 3선 도시에서 진입하기 전에 미리 자사의 이름을 충분히 알리기 때문에 점포를 열면 바로 고객이 몰릴 만큼 인기가 많은 유통업체이다. 이에 왓슨스는 2009년 금영위기 영향 속에서도 중국에서 매출 신장세가 가장 두드러진 유통업체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왓슨스의 PB상품 중 일부 스타상품은 유명한 NB상품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따라서 왓슨스는 향후 무조건 품목을 늘리는 전략보다는 스타상품에 주목해 왓슨스에서만 살 수 있는 ‘프라임상품’을 만들 계획이다.



<그림Ⅱ-2. 왓슨스 매장 (좌)과 최근 2년 새 8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린 연와(燕&#31389;)마스크시트팩>

다) PB 상품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수입제품에서도 PB상품이 성장하고 있다. Tesco는 2009년 상반기 기준 중국 북방지역 21개 매장에서 한국식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는 중국 내 대형매장으로는 처음으로 수업제품을 PB 상품으로 판매한 사례이다. 납품된 상품으로 음료(커피 포함), 간장, 된장, 통조림을 포함해 총 49가지이다. 이 상품들은 Tesco 매장에서 판매하던 한국산 수입상품과는 다른 품목군으로 인식돼 월래 상품의 판매에는 영향을 미치는 않는다. 유통경로를 단축해 가격은 시장에서 판매하는 같은 종류 상품보다 15~20% 저렴하다. Tesco의 PB 수입상품 판매는 PB상품이라면 저가. 저급이라는 일반의 인식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이다. 또한 갈수록 치열해지는 PB상품 경쟁에서 다른 매장과의 차별화를 선언한 조치로 볼 수 있다.



본문내용
모형
3.
변수설정
4.
가설설정
5.
기대효과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표 목 차
<표Ⅱ-1> 이마트의 후레쉬 브랜드 상품13
<표Ⅱ-2> 현행 PB상품 브랜드 서체 14
<표Ⅱ-3> 변수들의 유의한 가설검증 결과 17
<표Ⅱ-4> 국가 전체 물류비 및 농산물의 기능별 물류비 비교19
<표Ⅱ-5> 2007년 농산물 분류별/항목별 물류비 비용19
그림 목차
<그림Ⅱ-1> 월마트(좌) 매장과 월마트의 PB상품 판촉 포스6
<그림Ⅱ-2> 왓슨스 매장 (좌)과 연와 마스크 시트팩7
<그림Ⅱ-3> Tesco 매장(좌)과 현지에서 판매 중인 한국 수입상품 코너 8
<그림Ⅱ-4> 연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미자. 「국내 프라이빗 브랜드(PB)의 그래픽 디자인 전략」
김미자. 「사례 연구를 통한 프라이빗 브랜드(PB)의 유형별 경쟁력 확보 방안」
김미자. 「국내 유통업체의 프라이빗 브랜드(PB) 현황」
김진영.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PB브랜드의 브랜드요소에 대한 고찰」
최동신 외.「패키지디자인」 안그라픽스
이완표, 박규원. 「쌀 브랜드 구축 강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전략 고찰
한관순. [2007],「신선 농산물 물류체계 현황 분석과 발전방안」식품유통학회
이건오. [2007],「Private Brand 제품선호도의 영향요소에 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김태완. [2007],「축산물소매점의 서비스 및 제품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
강기두. [1997],「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정희 외. [2008]「대형유통업체와 식품제조업체의 상생협력 방안」
한국유통학회 정책심포지엄
신윤철. [2009],
「Private Brand 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할인점 시장을 중심으로」아주대학교
이성희. [2008],
「대형할인점 PB상품 선택요인이 지각적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현주, 장수태.[2008],「대형할인점 PB상품 유통 실태조사 보고서」한국소비자원
박은경, 이석영.[2009],「홈플러스 상품품질관리센터(TL&T)소개」
삼성테스코(주) 상품품질관리센터
황성혁, 구자성.[2008],
「유통업체 브랜드(PB)와 제조업체 브랜드(NB) 상품의 속성별 소비자 선호 분석」
김종의, 한동여, 김소리 [2006],
「할인점 PB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와 선호도에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이성희, 이홍연, 안성식. [2010],
「대형할인점 PB상품 선택요인이 지각적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경도, 박진용, 전승은. [2006],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브랜드의 성공적 제휴 : 가격과 품질 민감성의 조절효과」
한국 식품공업협회 보고서.「유통시장의 변화와 식품산업의 발전 방향」
한국소비자원. [2008],「대형할인점 PB 상품 유통 실태 조서」
소비자피해보상규정 (消費者被害補償規程). 네이버 백과사전
AsiaToday.co.kr. [2011.02.16], 인터넷 신문 기사자료
이마트 (http://www.emart.co.kr)
홈플러스 (http://www.homeplus.co.kr)
롯데마트 (http://www.lottemart.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