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인터넷광고의 종류와 현황 및 발전방향

인터넷광고의 종류와 현황 및 발전방향
인터넷광고의 종류와 현황 및 발전방향.hwp


목차
1. 인터넷광고란?

2. 인터넷광고의 특징
1) 광고 분량의 제한에서 탈피
2) 광고의 능동적 접속성과 수용자의 선택성
3) 즉각적인 반응성
4) 텔레마케팅 능력
5) 대고객 서비스로 활용
6) 체험쇼핑

3. 인터넷광고의 종류
1) 인터넷광고 유형 분류
2) 인터넷광고의 종류

4. 인터넷광고의 현황
1) 인터넷 이용 현황
2) 인터넷광고 실태분석
3) 인터넷광고의 시장 추이
4) 국내 매체 별 및 플레이어 별 광고 규모
5) 인터넷광고 전망

5. 인터넷 광고의 발전방향

【 참고자료 】

본문
1. 인터넷광고란?

인터넷광고란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망의 소프트웨어를 매체로 하여 제공되는 광고를 총칭함, 여기서 인터넷 네트워크의 운용프로그램과 서비스 매체에 따라 협의의 인터넷광고와 광의의 인터넷광고로 구분할 수 있음.

(1) 협의의 인터넷광고
광고주가 특정 사이트에 자신의 광고용 배너를 게재하거나, 검색엔진이나 다른 사이트에 자신의 사이트를 링크시키고 그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광의의 인터넷광고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과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의미한다.

2. 인터넷광고의 특징

1) 광고 분량의 제한에서 탈피

- 기존 매스미디어 광고에서는 광고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 때문에 광고에 포함되는 메시지의 분량이 항상 제약을 받아 왔음.
- 그러나 인터넷 광고는 컴퓨터의 DB나 홈페이지처럼 광고내용을 마음대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무한대로 광고내용이나 정보를 게재할 수 있음.

본문내용
의 운용프로그램과 서비스 매체에 따라 협의의 인터넷광고와 광의의 인터넷광고로 구분할 수 있음.
(1) 협의의 인터넷광고
광고주가 특정 사이트에 자신의 광고용 배너를 게재하거나, 검색엔진이나 다른 사이트에 자신의 사이트를 링크시키고 그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광의의 인터넷광고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과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의미한다.
2. 인터넷광고의 특징
1) 광고 분량의 제한에서 탈피
- 기존 매스미디어 광고에서는 광고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 때문에 광고에 포함되는 메시지의 분량이 항상 제약을 받아 왔음.
- 그러나 인터넷 광고는 컴퓨터의 DB나 홈페이지처럼 광고내용을 마음대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무한대로 광고내용이나 정보를 게재할

참고문헌
홍진배(2011)「新유형 인터넷모바일 광고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본격 조성」
김재필(2011)「NFC 를 활용한 개인정보 기반 모바일 광고의 미래와 과제」KT 경제경영연구소
한국인터넷진흥원(2009)「인터넷광고 관련 국내외 법제도 동향 조사분석 위탁용역」
김희정(2009)「인터넷광고 관련 소비자피해실태 조사연구」한국인터넷진흥원
오창호 외(2005)「인터넷광고 활성화를 위한 기반조성방안 연구」한국정보사회진흥원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2010)「인터넷광고산업 동향 리포트 제2호」
이한나(2010)「중국 인터넷 광고의 발전과 문제점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년 광고시장, 인터넷만 성장 신문방송 약세」노컷뉴스, 2011.12.13
「인터넷신문 광고 선정적 심의 필요」아시아투데이, 2011.11.14

하고 싶은 말
인터넷광고의 특징, 종류, 현황, 인터넷 광고의 발전방향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