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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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 관리
3. 마케팅 관리 철학
1) 생산개념
2) 제품개념
3) 판매개념
4) 마케팅 개념
5) 사회적 마케팅개념
4.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관리
1) 기업 환경 분석(SWOT)
2) 사업 포트폴리오 설계
3) 마케팅 믹스의 개발
5. 마케팅 환경
1) 마케팅 환경의 정의
2) 기업의 미시적 환경요인
3) 기업의 거시적 환경요인
6. 마케팅 정보의 수집
1) 마케팅 정보 시스템
2) 마케팅 조사
7. 소비자 행동
1) 소비자 행동의 의의
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표적시장의 선정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표지셔닝 전략
9. 제품전략
1) 제품이란?
2) 제품의 분류
3) 상표에 관한 의사결정
10. 가격전략
1) 가격의 의의
2) 가격결정목표
3) 가격결정방법
11. 유통경로전략
1) 유통경로의 개념
2) 유통경로의 구조
3) 유통기관
12. 촉진전략
1) 촉진의 의의
2) 커뮤니케이션 이론
3) 촉진믹스
결론

본문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립,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라고 미국 마케팅학회가 정의하였다.
코틀러는 “마케팅이란 기업이 시장에서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제품, 가격, 유통, 그리고 촉진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고객의 욕구와 필요의 충족을 통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본문내용
자세히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립,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라고 미국 마케팅학회가 정의하였다.
코틀러는 “마케팅이란 기업이 시장에서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제품, 가격, 유통, 그리고 촉진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고객의 욕구와 필요의 충족을 통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2. 마케팅 관리
마케팅이란 기업이 시장에서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제품, 가격, 유통 그리고 촉진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고객의

참고문헌
최낙환(2002), 마케팅의 이해, 대경
송용섭, 김형순, 박주영 공저(2003), 현대마케팅, 문영사
최종필(2002), 마케팅, 서울: 학문사

하고 싶은 말
마케팅에 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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