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1일 일요일

경영학 하나투어 기업 마케팅 사례 조사

경영학 하나투어 기업 마케팅 사례 조사
[경영학] 하나투어 기업 마케팅 사례 조사.ppt


목차
1. 기업소개 & 기업 선정 이유
2. 여행사 시장흐름 & 상황
3. 하나투어 마케팅 전략
1) 시장 접근 전략
2) 차별화 전략
4. 4P 분석
5. 하나투어의 SWOT분석
6. Follow-up 전략 수립
7. 내부 관계자와의 인터뷰


본문
마케팅 전략 분석
1)차별화 전략
(1) 시장세분화를 통한 차별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자체적 상품개발을 통한 차별화를 이끌어 냈다.


(2) 저가격,질 높은 상품

여행사들 상품끼리 서로 모방이 쉬움 →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 차별화
예) 호텔 룸의 타입이나 비행기 좌석, 렌터카 등과 같은 여행 상품 내에 있는 서비스를 더 질이 놓은 상품으로 대체

(3) 내부 마케팅 측면의 차별화

(4)사회공헌을 통한 사회적 기업이미지 구축

➀ 장학사업
ㄱ. 하나투어 희망 봉사단
ㄴ. 하나투어 투어 챌린지
ㄷ. 하나투어 희망여행 프로젝트

➁ 사내 추천 지원제

➂ 성금기탁

4p 분석

1.제품

같은 여행목적지를 포함하는 여행상품이라 해도 자사의여행상품을 구입한 고객들이 이용하는 호텔과 객실, 레스토랑의 등급, 이용하는 항공기 등으로 인해서 고급 지향적인지, 가격 지향적인지에 대한 차별화 시스템을 구축


본문내용
분석
5. 하나투어의 SWOT분석
6. Follow-up 전략 수립
7. 내부 관계자와의 인터뷰

선정 이유 & 기업소개
1. 기업소개 & 기업 선정 이유
2. 여행사 시장 상황 및 흐름
3. 하나투어 마케팅 전략
4. 4P 분석
5. SWOT분석
6. Follow-up 전략 수립
7. 내부 관계자와의 인터뷰
회사명
㈜하나투어(KOSDAQ : 039130, LSE :OUR)
대표이사
박상환, 권희석
설립일
1993년 11월 1일
업종
여행도매업(국내 및 국제알선, 항공권 및 패스 판매)
임직원현황
직원수 2, 399명 (하나투어 1,667명, 계열사 732명 / 2011년 9월 01일 기준)
국내 가장 큰 홀세일 여행업체
전 세계 14,000여 가지의 여행상품
전국 5,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시장 상황

참고문헌
<사이트 참고>
하나투어 닷컴 http://www.hanatour.com/
하나투어 박람회 http://www.hits2011.co.kr/home/
하나투어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HanaTour.fb
하나투어 스티커 http://sticker.hanatour.com/
하나투어 데일리 스팟 http://getabout.hanatour.com/dailyspots
하나투어 겟어바웃 http://getabout.hanatour.com/
동아일보 www.donga.co.kr
<보도자료>
태국 물난리 기사
http://news.donga.com/3/all/20111104/41633862/1
주요여행사 `소비자중심경영 도입 선포
http://economy.donga.com/3/all/20111116/41922760/1
주5일 수업에 여행업계 체험학습 상품 강화
http://news.donga.com/3/all/20110614/38025071/1
여행업계 1, 2위 하나-모두투어 손잡았다
http://news.donga.com/3/all/20110721/38983808/1
여행사부도업체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print_info.asp?arcid=0920939145.txt
세계여행신문
http://gtn.co.kr/readNews.asp?Num=43319
2010년 12월 13일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101213155813&cDateYear=2010&cDateMonth=12&cDateDay=13
<논문>
정삼권변정우(2008), 한국 도매여행사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하나투어 사례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