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소비자 의사결정론 일본 여행을 통해 알아본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소비자 의사결정론 일본 여행을 통해 알아본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소비자 의사결정론 일본 여행을 통해 알아본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소비자 의사결정론] 일본 여행을 통해 알아본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hwp


목차
-목차-
1.계획4.대안평가
2 상황설정 및 문제인식5.서비스 마케팅
3.정보탐색6.구매 및 결론



본문
■서비스의 정의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서비스’를 일컬을 때 사용하는 말들을 보면, 지극히 제한적인 의미로 쓰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커피는 서비스로 드려요" 라는 말에서 서비스는 “어떤 제품을 구입할 때 무상으로 함께 제공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누군가에게 “서비스를 한다”는 말은 “상대방에게 봉사한다”는 의미가 될 터이다. 그런가 하면 “구매 후 서비스”라는 말은 대개 “판매한 제품을 유지, 수리하는 일을 무료로 해준다”는 의미이며, “종업원의 서비스가 좋다”는 말에서는 “고객을 대하는 자세와 태도”를 뜻할 것이다. 한결같이 ‘서비스’는 대가를 지불하지 않아도 주어지는 부수적인 것, 중심적인 가치가 아닌 것으로 통용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현 시대에 와서 서비스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는 몇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로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이다. 과거와는 달리 현대 소비자의 욕구는 범위 면에서 매우 다양하다. 단순한 생존을 위한 욕구가 아닌, 생활을 즐긴다는 측면으로 욕구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외식업체의 고객들은 이제 ‘한 끼의 식사’가 아니라 ‘즐거운 식사’, ‘차별화된 식사’를 원하고 있다. 둘째로 급속한 기술의 진보다. 소비자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세련된 형태의 기술이 필요해지는 상황이다. 또 어떤 경우 기술에 의해 소비자의 욕구가 창출되기까지 한다. 가정이나 사무실, 공중전화로도 만족하던 소비자들이 이동전화 없는 생활을 상상하기 어려워진 상황, 더 나아가 단지 통화뿐 아니라 무선인터넷, 문자메시지 등의 서비스가 없는 휴대폰을 상상할 수 없게 된 상황을 생각해 보면 기술의 진보가 얼마나 큰 위력을 갖는지 알 수 있다. 셋째로 생산 활동에 있어서 서비스의 필요성이 있다. 경영 컨설팅, 시장조사, 기술자문 등 전문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이전에 비해 엄청나게 증가했으며, 이전에 각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이러한 활동을 수행하던 것에서 이제는 전문 서비스회사에 의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전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인 정보처리, 컴퓨터 기술, 환경관련 서비스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의 차이점

제품
서비스
유형성
무형성
동질성
이질성
생산과 분배가 소비와 분리
생산과 분배 그리고 소비가 동시에 진행
물건
활동 또는 공정
주 가치는 공장에서 생산
주 가치는 구매자-판매자 간 상호작용에서 생산
고객은 대개 생산과정에 불참
고객이 생산에 참여
재고 보관 가능
재고 보관 불가능
소유권 이전 가능
소유권 이전 불가능




본문내용
.구매 및 결론
1.
계획
■해외여행상품 구매는 관여도가 높고, 가격이 높은 고관여 상품에다가 구매결정을 쉽게 취소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 후 부조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나 여행은 다른 상품과 달리 서비스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구매 전에 테스트 해볼 수 없으며 구매 후 일회성 이용이라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본 발표는 이런 여행이 갖는 서비스적 제품을 구매 할 때 문제인식, 정보 탐색, 대안평가의 순으로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서비스의 정의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서비스’를 일컬을 때 사용하는 말들을 보면, 지극히 제한적인 의미로 쓰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커피는 서비스로 드려요" 라는 말에서 서비스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토론으로 배우는 소비자 의사결정론. 박명희. 2005
소비자 마케팅. 이유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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