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소매유통

소매유통
소매유통.hwp


목차
1. GMS
1) GMS의 개념 및 특징
2) 일본의 GMS의 현황
3) 변화와 변신을 추구하는 GMS
2. CVS
1) CVS의 개념 및 특징
2) 일본 및 미국의 CVS의 현황
3) 앞으로도 신장할 CVS
3. 할인점
1) 할인점의 기원 및 개념
2) 할인점의 유통 및 특징
3) 격화되는 디스카운트 논쟁
4. 하이퍼마켓
1) 하이퍼마켓의 정의
2) 특성분석
5. 전문 양판점
1) 개념 및 정의
2) 업태의 특성
3) 전문 양판점의 미래
6. POS System


본문
GMS의 개념 및 특징
GMS는 의류 및 생활용품을 다품종 대량 판매하는 대규모화된 슈퍼, 혹은 대중양판점, 양판점을 말한다. GMS에 대한 정의 및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본문내용
정의 및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① 백화점과 슈퍼마켓의 중간에 위치하며 슈퍼마켓이 성장하여 대형화된 것으로서 상품 구 색이나 서비스는 백화점에 가깝다.
② 20%정도의 셀프서비스 방식의 판매를 하고 있다.
③ 상품구색은 식료품, 의료품, 잡화 등 모든 것을 취급한다.
④ 중급품대중품의 일괄구매의 장을 제공하며 품목 수는 수십만 점 이상이다.
⑤ 매장면적은 3,000평 정도이며 전체적으로는 지방 백화점과 비슷하다.
2) 일본의 GMS의 현황
최근 일본의 GMS 시장 판도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첫째가 ‘운형합종’으로 불려지는 거대한 M&A돌풍이 일본 유통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일본형 GMS의 종언이라고 할 만큼 일본 GMS의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유통의이해(2002), 변명식,학문사

하고 싶은 말
소매유통 GMS에 관한 관란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