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1일 일요일

경영학 사회적 기업 성공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경영학 사회적 기업 성공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경영학] 사회적 기업 성공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pptx


목차
01. 들어가기 전에

- 사회적 기업 배경
02. 사회적 기업이란

- 사회적 기업 의의
- 사회적 기업 종류
- 사회적 기업 위치
- 사회적 기업 이점
- 사회적 기업 현황
03. 성공사례

- 국외 성공사례
- 국내 성공사례
- 대전 성공사례
-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
사회적기업
사회적 기업의 성장배경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증가하는 실업률과 심화된 양극화 문제
*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전통가족구조의 해체 등으로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사회 서비스 부문의 고용 확대 필요성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활동의 관심증가
* 이익의 사회환원, 나눔 경영 등
* 단순 이벤트성의 기부, 후원 지양

사회적 기업의 의의
* 사회적 기업
;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


사회적 목적과 영업 활동
* 사회적 목적
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 서비스 제공
②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③ 민주적 의사 결정 구도
④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상법상 회사 이윤 2/3 이상)

* 영업 활동
- 형태는 비영리법인, 조합,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함
- 유급근로자를 고용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의 30% 이상





본문내용

03. 성공사례
- 국외 성공사례
- 국내 성공사례
- 대전 성공사례
- 문제점과 개선방향

01. 들어가기 전에

사회적 기업의 성장배경
사회적
기업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증가하는 실업률과 심화된 양극화 문제
*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전통가족구조의 해체 등으로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사회 서비스 부문의 고용 확대 필요성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활동의 관심증가
* 이익의 사회환원, 나눔 경영 등
* 단순 이벤트성의 기부, 후원 지양

02.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기업의 의의
사회적
기업
* 사회적 기업
;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

사회적 목적과 영업 활동
사회적
기업


참고문헌

www.socialenterprise.or.kr
www.BrightNightInternational.com
www.edenproject.com
www.beautifulstore.org
www.greatwing.org
www.mindlle.org
www.bluefood.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