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1일 일요일

경영학 아모레퍼시픽 경영사례연구

경영학 아모레퍼시픽 경영사례연구
[경영학] 아모레퍼시픽 경영사례연구.doc


목차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3. 거시환경 분석

4. 미시환경 분석 – Porter 5force model

5. 경영자원 분석

6. 가치사슬 분석

7. 차별화 전략 분석

8. 결 론


본문
1. AMOREPACIFIC 기업 선정 이유

국내 화장품시장 규모는 5조 5150억 원으로 매년 급성장을 보이면서 큰 규모로 성장했다. 이런 가운데 화장품 업계의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40%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총 매출액 1조 7600억 원의 명실상부한 국내 1위 기업이다. 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아모레퍼시픽의 부단한 노력과 끊임없는 대외경쟁을 통하여 국내기업의 자존심은 물론 흑자경영과 함께 가치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아모레퍼시픽을 선정하고 분석해본다.

2. AMOREPACIFIC 기업소개
2006년 6월 1일 (주)태평양의 화장품•생활용품•식품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하였다. 같은 해 6월 29일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8월에 아모레퍼시픽(AMOREPACIFIC) 브랜드로 일본에 진출하고 9월에는 매스뷰티 사업부문과 건강 사업부문을 통합하여 MB&S(MassBeauty & Sulloc) 사업부문을 출범시켰다. 2007년 8월 라네즈 브랜드가 러시아에 진출(롯데백화점 모스크바점)하고 12월에 한율 브랜드를 출시하였다. 2008년 4월 프리미엄 한방 헤어케어 브랜드 려(呂)를 출시하고 9월에 뷰티샵 아리따움을 개점하였으며, 2010년 1월 이니스프리 사업부를 독립하여 (주)이니스프리를 설립하고 9월에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세계지수(DJSI World)에 편입되었다.
주요 사업은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 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이다. 화장품 브랜드로는 라네즈•마몽드•아이오페•한율•헤라•설화수 등을, 생활용품 브랜드로는 미쟝센•려•해피바스•댄트롤•메디안 등을, 건강 관련 브랜드로는 설록•비비프로그램•케토톱 등을 출시하고 있다.



본문내용
. 가치사슬 분석
7. 차별화 전략 분석
8. 결 론
1. AMOREPACIFIC 기업 선정 이유
국내 화장품시장 규모는 5조 5150억 원으로 매년 급성장을 보이면서 큰 규모로 성장했다. 이런 가운데 화장품 업계의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40%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총 매출액 1조 7600억 원의 명실상부한 국내 1위 기업이다. 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아모레퍼시픽의 부단한 노력과 끊임없는 대외경쟁을 통하여 국내기업의 자존심은 물론 흑자경영과 함께 가치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아모레퍼시픽을 선정하고 분석해본다.
2. AMOREPACIFIC 기업소개 2006년 6월 1일 (주)태평양의 화장품생활용품식품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하였다.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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