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6일 금요일

유통기능의 형태

유통기능의 형태
유통기능의 형태.hwp


목차
◈ 유통기능의 형태
1. 인격적 통일기능
2. 장소적 통일기능
3. 시간적 통일기능
4. 양적 통일기능
5. 품질적 통일 기능
6. 금융적 기능
7. 위험부담기능
8. 시장정보기능


본문
유통의 사회경제적 기능 중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사회적으로 유통시켜 인격적ㆍ사회적으로 적합하도록 이전시키는 기능이다. 즉 유통의 기본적 기능은 상품의 생산과 소비와의 적합을 사회적으로 담당하는 것이다. 이것은 생산과 소비의 양적ㆍ질적ㆍ시간적 등 인격적 거리의 극복이고 상업 활동의 통일이다. 이 기본적 기능 외에 물류기능과 유통조성기능이 있다.


본문내용
즉 유통의 기본적 기능은 상품의 생산과 소비와의 적합을 사회적으로 담당하는 것이다. 이것은 생산과 소비의 양적ㆍ질적ㆍ시간적 등 인격적 거리의 극복이고 상업 활동의 통일이다. 이 기본적 기능 외에 물류기능과 유통조성기능이 있다.
1. 인격적 통일기능
경제활동의 발달은 생산과 소비의 인격적ㆍ장소적 격차를 확대하였으며 특히 경제적 거리를 확대했고 생산자의 생산 장소, 시기도 대부분의 경우 명확하지 않은 상품을 소비한다든지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볼 수 있다. 유통은 사회적, 인격적 유통에 있고 이 인격적 통일기능이 있다면 다른 기능이 없어도 유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해 인격적 기능이 없는 단순한 장소적 기능은 운동이며 시간적 기능은 보관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현대 경제 사회에 있어서 인격적 통일 기능

참고문헌
유통의이해(2002), 변명식,학문사

하고 싶은 말
유통기능의 형태에 관한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