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e마케팅 조사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e마케팅 조사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e마케팅 조사.hwp


목차
목 차
1. 인터파크의 인터넷 시장 진출

1) 인터파크와 e-마케팅


2) 인터넷 홈쇼핑 시장 등장에 의한 시장변화
2. 인터넷 마케팅 환경과 기회의 분석

1) 업계 현황

2. 산업의 성장성

3. 경기변동의 특성

4. 경쟁요소

5. 국내 쇼핑몰 현황
6. 산업의 성장성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2. 시장점유율

3. 시장의 특성

3. 인터파크의 인터넷 마케팅 조사


1. 고객확인조사 -

2. 구매력과 구매습관 조사

3. 의견조사

4. 경쟁조사 - 홈페이지

5. 환경조사


2) 대행사를 통한 마케팅 조사

1. 디지털 오션


2. 애드램 데이터베이스

4. 인터넷 마케팅전략과 목표시장의 선정

1) 시장영역의 선택

2) 시장 위치의 선정

5. 고객경험과 고객관계관리

2) 고객관계관리(CRM)

2. 충성도 프로그램 특전


6. 제품전략

1. 기본제품 개발

2. 확장제품 개발 -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

1) 판매 후 지원

7. 가격전략

8. 커뮤니케이션 전략

9. 커뮤니티 전략

* 인터파크의 커뮤니티 유형
1. DIY Story - 정보습득형
2.정보습득형
3. 인터파크 티켓의 커뮤니티 - 정보습득형 & 이벤트형

10. 유통경로전략

11. 인터파크의 브랜드전략

1) 인터파크의 브랜드 파워

2) 인터파크의 브랜드 전략 분석

12. 인터넷 마케팅 계획의 실행과 평가

1) 고객 인터페이스의 설계

1. 사이트 배경

2. 컨텐트

3. 고객 맞춤화

4. 커뮤니티

5. 커뮤니케이션

6. 연결성

7. 상거래





본문
6. 산업의 성장성

초고속인터넷통신망이 발달되고 인터넷 사용률이 그 어느 국가보다 활발한 우리나라의 경우 B2C 전자상거래의 성장세는 뚜렷하다 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가전, 노트북, 명품 등 고가품의 판매 확대 뿐 아니라 온라인구매자의 재구매율 증가, 신규 인터넷이용자 및 구매자의 증가로 인해 지금까지의 성장세는 향후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996년 국내 최초의 인터넷쇼핑몰을 오픈한 이래 (주)인터파크는 전자상거래 선도업체로써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구매계층을 만들어 나가면서 연간 100%가 넘는 외형적 성장을 기록하여 업계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계층에도 높은 인지도를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인증을 획득하는 등 전자상거래업체로서의 필수조건을 갖춘, 소비자를 위한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단지, 신종산업의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GP(Gross Profit)마진율이 기존 유통산업인 백화점과 할인점 등에 못 미치는 등 성장성에 비해 수익성이 그 속도를 따르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03년 한해 백화점 및 홈쇼핑 등 기존의 대규모 유통산업이 대부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것에 비해 전자상거래산업은 인터파크(전년대비 약 130%)를 비롯해 대다수의 기업들이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함으로써


본문내용
로 가서 진행되는 거래가 익숙했던 당시 국내시장에 “인터넷을 통하여 제품을 거래한다”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계기가 되었다 할 수 있다.
즉, 인터파크는 국내 인터넷 홈쇼핑 시장의 부침(浮沈)의 역사를 함께 해온 기업이며, 인터넷 마케팅의 등장으로 인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해온 기업이라 할 수 있다.
2) 인터넷 홈쇼핑 시장 등장에 의한 시장변화
기존상거래와의 비교
구분
전자상거래
기존 상거래
유통채널
기업→인터넷→소비자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
거래대사지역
거래시간
전 세계 판매대상
24시간 영업
일부지역 판매
제약된 영업시간
판매거점
판매방법
Market Space
정보에 의한 판매
Market Place
전시에 의한 판매
고객정보관리
온라인으로 수시 획득
디지털 데이터로 관리
시장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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