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35세 이상의 싱글족 남녀의 Life style에 따른 소비행태 분석

소비자행동론 35세 이상의 싱글족 남녀의 Life style에 따른 소비행태 분석
[소비자행동론] 35세 이상의 싱글족 남녀의 Life style에 따른 소비행태 분석.hwp


목차

CONTENTS





주제선정


- 주제선정 배경


- 싱글족의 정의





자료수집


- 인터뷰 대상자


- 인터뷰 설문지





자료분석


- 인터뷰 분석


- 싱글족의 분류





마 케 팅 전략


- 현재까지 싱글족 마케팅 성공 VS 실패사례


- 우리가 제시하는 Marketing implication





결론





참 고 문 헌





부록




본문

□ 자 료 분 석

• 인터뷰 분석

1) 연애, 결혼
인터뷰 대상자들의 연애와 결혼에 대상 생각은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누어 졌다. 그 첫 번째는 현재 생활의 만족하고 있어 그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는 부류이다. 두 번째는 좋은 사람이 생긴다면 연애나 결혼을 하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조급하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는 부류이다. 마지막 세 번째는 이제 조금씩 결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좋은 인연을 만나고 싶다한 부류이다.

2) 소비 가치관
남성 - 카테고리 별로 선호하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 사회적 지위 표현을 위해서는 주로 자동차나 손목시계를 구입한다.
여성 - 특정 브랜드 선호, 사회적 지위를 표출하고자 하는 소비는 하지 않는다.
- 디자인 및 질을 중요시하고 즉흥적인 소비성향을 지니고 있다.
- 다만, 품위 유지를 목적으로 명품 BAG을 자주 구입한다.
3) 신용카드 선호
시티카드 - 직업상의 출장 증가 및 여행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항공 마일리지를중요시 여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신한카드 - 가장 대중적인 신용카드.
- 다양한 혜택으로 거의 필수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 탁월한 needs 분석으로 이를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4) 여가시간
문화생활을 즐기는 부류
① 일반적으로 영화와 해외여행을 주로 즐긴다.
② 수집을 취미로 하는 대상자들은 DVD, 향수를 모으고 있다.
③ 그밖에 연극, 뮤지컬, 전시회, 드라이브, 자전거, 스노우 보드 등의 문화 활동을 하고 있다


본문내용
수 집
- 인터뷰 대상자
- 인터뷰 설문지

자 료 분 석
- 인터뷰 분석
- 싱글족의 분류

마 케 팅 전 략
- 현재까지 싱글족 마케팅 성공 VS 실패사례
- 우리가 제시하는 Marketing implication

결 론

참 고 문 헌

부 록
□ 주 제 선 정
주제 선정 배경
최근 여유로운 경제력과 높은 사회적인 지위를 가지고, 삶을 다채롭게 즐기는 미혼 성인남녀가 늘 어남에 따라 이들 싱글족들은 새로운 소비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변화하는 소비시장의 환경에 맞 춰 소비의 주체로서 가지는 싱글족들의 주된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소비행동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싱글족을 주요 소비 타겟으로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과 상품 등을 살펴 볼 것이다. 더불어 마케팅 기획자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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