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7일 목요일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교육고전의 이해 국가론.hwp


목차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목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 주요 내용

Ⅲ. 결론
- 감상 소감

본문
Ⅱ. 본론
- 주요 내용

플라톤은 정의란 무엇인가를 규명코자 하면서, 그 정의를 실현하는 틀로서의 이상적인국가론모습과 운영구조와 운영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세 개의 계층 간의 관계 및 국가 속 개개인의 마음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이들 관계가 분쟁상태가 아니고 아주 바람직하게 안정되어 있는 상태를 정의로 묘사하고 있다
플라톤은 장수하면서 다사다난한 인생경험을 거쳤는데 그 결과국가론에서는 스파르타의 가장 보수적 비지성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그 모델로서 찬양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플라톤에게 있어서의 정의는 오늘날의 법적 행정 절차적 개념보다는 도덕적 의무, 정당함, 국가를 올바른 질서 하에 두는 것 등의 의미로서의 유토피아적인 사회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우선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국가론에서 소피스트였던 트라시마코스는 정의를 국가 내에서 강자의 위치를 갖는 당파나 집단의 편익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 데, 이것은 정의란 각각의 나라에 있어서 강한 집단(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지배계층)이 법률을 제정함에 있어서 그 정권 스스로의 편익이나 뜻을 목적으로 한다. 민주정체는 민주적인 법률을, 참주정체는 참주체제의 법률을, 그 밖의 다른 정치체제는 그에 맞는 식으로 법률을 제정한다. 즉 자신들에게 있어서의 편익을 피지배자들에게 옳바른 것으로서 공표하고 이를 위반하는 자를 처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은 모든 나라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인데, 수립된 정권(=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정권=강자)의 편익이 정의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는 ‘강자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약자는 당해야 한다.’, ‘이 세상에서 정의란 양쪽의 힘이 같을 때에만 문제가 되는 것이다.’ 라고 주장하면서당시 사회에서의 인식과 현실을 반영한 주장을 하고 있다.

본문내용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목 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 주요 내용
Ⅲ. 결론
- 감상 소감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국가론은 플라톤의 대화편들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장편이며 가장 아름다운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플라톤의 메시지를 가장 잘 표출하고 있는 것이라 한다.
플라톤의 국가론에서 나타나는 정치철학의 요점은 완벽한 모양과 질서를 갖춘 폐쇄적 국가를 상정하고 있다. 그 국가는 최선의 哲人들에 의해서 통치되면서 모든 사람들은 각자 자기의 맡은 바 일에만 전념하고 만족하는 이상적 사회의 모습이다. 그리고 이것은 훗날 맑스가 꿈꾸었던 이상적 공산주의 사회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