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상품과 상표 구매결정에 준거집단이 끼치는 영향

소비자행동론 상품과 상표 구매결정에 준거집단이 끼치는 영향
[소비자행동론] 상품과 상표 구매결정에 준거집단이 끼치는 영향.pptx


목차
연구의 목적
준거집단 개념 형성의 배경
연구가설
12개의 가설
설문 준비 과정
Survey Design
설문결과
Product Category Comparison
시사되는 문제점
피시파인 모델
준거집단 영향력의 시사성

본문
Table 3 참조

24개의 항목 중 23개가 유의미함(group6 utilitarian제외)

이는 이 연구에서 특정제품에 의해 대표되는 4개의 제품 군에 대해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준거집단의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

이러한 전반적인 수치들의 차이를 고려해 대응비교 테스트를 실행 table 4로 연결
Table 4참조

부등호가 들어있는 가설 24개 중 21개는 유의미하게 다름.
그 중 3개는 가설이 예상한 방향과도 다름

이 3개의 중요한 차이는 PUN-PRL의 비교를 반영

12개의 등호 가설 상당히 각양각색이었음그러나 이는 equal 가설 자체가 엄격한 것이었기 때문

종합적으로 36개중 22개가 가설과 일치, 제품분석의 informational에서 브랜드 분석의 value-e~와 utilitarian에서 가설과의 일치가 다발적으로 발생


본문내용
미치는가?
소속집단영향준거집단 영향

준거집단 개념 형성의 배경
최초의 준거집단 개념 특성화 (hyman, 1942)
준거집단을 평가의 비교 기준으로 사용하는 집단과 기준, 자세, 가치 등의 원천으로 삼는 집단을 구분(kelly, 1947)
제품에 대한 정보를 다른사람의 제품 평가를 통해 알아낸다는 사실을 증명(Burnkrant & Cousineau, 1975)
개인적 브랜드 선택이 조직 영향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Stafford, 1966)

준거집단 개념 형성의 배경
영향의 결정적 요인들이 적어도 7가지는 존재한다고 주장 (Witt & Bruce ,1972)
제품의 선택에 반영적, 비교적 평가 모두 사용한다
(Moschis, 1976)
준거집단의 영향력에 대해 조사했고, 학생들이 주부들 보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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