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을 고객과 기업의 입장과 사례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을 고객과 기업의 입장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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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가. 마케팅 조사의 의의
2. 본론
가.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
나. 기업 입장에서의 마케팅 조사
다. 고객 입장에서의 마케팅 조사
라. 마케팅조사의 성공 기업 사례
3. 결론

본문
현시대의 소비자들의소비형태가 단순 ‘의식주의 해결’에서 ‘자신의 자아실현 / Life-Style을 반영’하는 방향을 변하는 모습으로 흘러가면서 ‘소비자는 누구이고, 그들은 어떤 행동을 하며, 어떤 것을 원하는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경제적인 성장이 둔화됨에 더하여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올바른 의사판단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이를 위해 소비자와 시장에 관련된 현상을 기술 / 분석 / 예측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 조사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본문내용
은 사전의 철저한 정보 습득을 통한 체계적인 선행 과제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고 타당성, 적시성, 신뢰성을 갖춘 정보를 갖추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기업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정보를 수집 / 분석 / 해석하는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마케팅 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규명하고 이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계획을 수립하고,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자료를 수집 / 분석 / 해석 / 보고함으로써 마케팅 관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Ⅱ. 본론
1.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조사(reasearch)는 현상에 대한기술 / 분석 / 예측 / 처방 등을 통한 인간 복지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조사가 경영활동인 마케팅에 어떤 측면으로 작용할 것인가?
현시대의 소비자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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