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4일 월요일

마케팅 조사 월마트 국내 진출 실패사례, 이마트 중국진출 성공사례 비교

마케팅 조사 월마트 국내 진출 실패사례, 이마트 중국진출 성공사례 비교
[마케팅 조사] 월마트 국내 진출 실패사례, 이마트 중국진출 성공사례 비교.ppt


목차
1.주제, 목표
2.회사 소개
3.전략 비교 분석
4.실패와 성공
요인제시
5.결 론


본문
1962년 샘 월튼가 ‘창조’와 ‘혁신’을 바탕으로 세운 월마트는 포춘이 선정한 세계 최대 기업에서 2년 연속 1위를 하며 미국 내에 ‘월마트 효과’를 창출한 세계 최고의 도매 유통업체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현지화 전략의 실패로 인해 고전을 면치 못했음.


2. 5가지 실패사례
①출점 수 부족과 위치적 불리함.
② 가격 경쟁력 상실.
③ 한국인의 소바자 문화를 파악하지 못함.
④ 접근의 편리성과 신선식품의 선호도를 파악하지 못함.
⑤ 매장의 구성


1993년 국내 최초의 할인점 이마트 창립
대표이사 최병렬
점포수: 총 152개점 중 127개점 국내지점, 25개 중국지점
물류센터: 총 5개
2005년 매출액: 6조 6,127억원
영업이익: 5,308억원
한국의 할인점 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다. 2006.9


본문내용
964년 2호점 개설
- 벤튼빌에서 50마일 떨어진 해리슨에 개설
1969년 회사를 월마트 스토어주식회사
(Wal-Mart Stores. Inc.)로 만듦
1970년 월마트의 물류센터 최초로 오픈
1980년 EDLP(Everyday Low Price),
ELCO(Everyday Low Cost Operation),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와
EOS(Electronic Ordering System)시스템 도입
1983년 샘스클럽(Sam`s Club, MWC)1호점
오클라호마주 미드웨스트 시티에 개점
1988년 슈퍼센터(Super Center)1호점을
미주리주 워싱톤에 개점
1997년 소매 역사상 최초로 연간매출 1천억 달러 달성
1998년 7월 한국마크로 인수
20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