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준거집단

소비자행동론 -준거집단
소비자행동론 -준거집단.pptx


목차
1. 준거집단이란?
2. 특정 집단이 개인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3. 준거집단의 유형
4. 준거집단의 본질
5. 소비자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

1. 정보 제공적 영향
2. 비교 기준적 영향
3. 규범적 영향


본문
준거집단은 개인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로서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기준이나 가치를 제공한다.
집단은 의류, 화장품, 가구와 같은 가시적 제품이나 지위를 의미하는 배타적인 제품에 대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예를 들어 할리데이비슨의 오토바이는 집단 회원에 대해 지위를 나타내는 표식이며 할리 데이비슨 멤버쉽을 나타내는 꿰맨 헝겊 조각, 우승 배지 등은 오토바이와 연관된 가시적인 표식이다.
공통적인 욕구와 문제를언급함으로써 전형적인 소비자가 예상 잠재 구매자와 유사한 것처럼 묘사


본문내용
동에 미치는 영향
3. 준거집단의 유형
4. 준거집단의 본질
5. 소비자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

1. 준거집단이란?
준거집단은 개인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로서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기준이나 가치를 제공한다.
생각&행동
영향

2. 특정 집단이 개인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믿을 만한 정보 원전으로 집단을 인식하는 경우
Ex: 통계청, 삼성 경제 연구소
구매 의사결정에 관하여 집단 구성원의 견해와 반응을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경우
Ex: 파워 블로거
적절 혹은 비적절한 행동에 대해 집단에 의해서 제시되는 보상과 제재를 수 용하는 경우
Ex: 회사원
※ 집단에 대한 태도

2. 특정 집단이 개인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집단의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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