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장기기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사례 -애플 네트워크 모델

소비자행동론 장기기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사례 -애플 네트워크 모델
[소비자행동론] 장기기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사례 -애플 네트워크 모델.hwp


목차
목차


Ⅰ.장기기억의 개념정리

Ⅱ. 장기기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사례
Ⅲ. 결론

Ⅳ. 감상문

Ⅴ. 출처




본문
5. 기억제어과정
(1) 부호화
1) 기억 속에 저장된 이미지, 관련연상 등을 사용하며 단기기억 속에 유입된 마케팅자극을 부호화하는 것.
2) 마케터는 자사상표에 대한 정보를 기억 속에 분명하게 부호화하도록 제품정보를 제시.
예 : 말보로(카우보이 ⇒ 강인한 남성)

(2) 시연
1)단순한 개념의 저장은 유지시연만으로 충분하지만 복잡한 개념의 경우는 기억 속의 다른 개념들과 연결하기 위한 정교화 시연이 필요.
2)시연의 정도가 크면 제품정보가 단기기억에 보다 장기간 머물러 장기기억 속에 보유 될 확률이 높음.

(3) 이전 : 장기기억 속에 무엇을 저장하고 어떤 형태로 저장할 것인지를 결정.

(4) 배치 : 기억 속의 어디에 정보를 저장할 것인가?
1) 소비자가 특정제품의 정보를 처리할 때 그 제품과 유사한 다른 제품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토대로 평가.
2) 소비자의 제품범주화 과정에서 해당제품범주를 대표하는 전형적 제품이 되도록 해야 함.

(5) 인출
1) 망각은 정보의 손실 때문에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인출할 수 없게 됨에 따라 발생.
2) 정보의 인출은 정보가 장기기억 속에 어떻게 부호화되어 저장되었는가와 관련됨.

Ⅱ.장기기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사례
1. 애플 사 소개
(1) 소비자 생활 속으로 성공적으로 침투한 IT업계의 아이콘
- 컴퓨터가 아직 생소했던 1970년대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퍼스널 컴퓨터를 출시해 컴퓨터에 대한 소비자 친근감을 형성.
ㆍ가장 기본적이고 편안한 이미지의 사과 모양을 브랜드 로고로 선정.



본문내용
경험들의 총체를 의미.
소비자는 정보처리과정을 통하여 형성/변화된 신념과 태도를 기억 속에 저장하였다가 후에 새로운 제품정보에 노출되었을 때 이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
정보처리는 단기기억에서 이루어지며 처리된 정보가 리허설과정을 거치게 되며 장기기억에 저장될 수 있으며 단기기억에서 유입된 정보를 처리할 때 장기기억의 기존 정보가 인출됨.
마케터는 소비자의 제품/상표에 대한 기억 형성과정 및 관련정보의 인출과정에 대하여 이해해야 함.
2. 기억구조모델
* 기억구조 모델의 종류
(1) 다중기억구조모델
다중기억구조모델은 기억은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성되었다고 주장.
(2) 정보처리수준모델과 활성화모델
① 활성화모델
기억 속에 단 하나의 기억저장소만이 존재

참고문헌
Ⅴ.출처

www.designlog.org
아이폰, 디자인파워! 그 엄청난 인기의 비밀. 07.06.30일자

아이폰 실용 탐구생활 김재석 저 지안 출판사 2010.01.20

kmobile.co.kr 통신방송 10.10.03 일자

hankyung.com 한국경제 10.09.02 일자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소비자 분석-남승규

유쾌한 기억의 심리학-박지영

http://data.adic.co.kr/lit/thesis/2000/P0004121//03.html

http://horec.tistory.com/160

http://2009learning.springnote.com/pages/4342411-스키마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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