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뉴로 마케팅 장단점 및 시사점

소비자행동론 뉴로 마케팅 장단점 및 시사점
[소비자행동론] 뉴로 마케팅 장단점 및 시사점.hwp


목차
뉴로마케팅

뉴로마케팅 : 긍정적 요인

뉴로마케팅 : 부정적 요인

뉴로마케팅 : 시사점

뉴로마케팅 : 발표에 관한 견해



본문
인간의 뇌는 여러 자극과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에 대하여 반응과 반사작용을 일으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출력이나 사고의 기능을 수행한다. 뇌에는 다양한 감각기관이 연결되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시각, 촉각, 후각, 청각 그리고 미각의 오감이 그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인간은 뇌를 통해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생각 / 판단하여 몸으로 수행한다. 일련의 모든 인간행동이 바로 개개인의 뇌기능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뉴론은 다른 모든 기관이 그렇듯, 성장기를 거치면서 점차 발달하고 다듬어진다. 뉴론 발육, 뉴론 간 결합, 수초형성 등 출생 후 오랜 기간을 걸쳐 완성되며 이는 사회적 학습과 문화, 시대적 가치관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회의 구성원은 어느 정도 공통된 반응성을 지니고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중국인이 적색을 선호한다는 것은 문화적 영향이며, 대부분의 중국인의 뉴론 반응을 연구하면 적색에 대한 유사


본문내용
마케팅의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많은 가설과 실험, 관찰 그리고 연구를 실시해왔다. 직접적인 설문조사나, 직접 혹은 집단적 인터뷰와 논의를 해왔지만 여전히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와 그것을 어떻게 만족시키는 가에는 명확한 해답이 나오지 못하였다.
일련의 연구과정에서 최근에 크게 화두가 되고 있는 최신의 마케팅 기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뉴로 마케팅’이다. 뉴로마케팅은 쉽게 표현하자면 소비자의 생각을 읽는다는 것이다. 생각을 읽는 방법으로 뇌의 자극반응을 통해 어떤 속성에 대하여 연관된 뇌의 감각영역이 반응을 보이는지, 보인다면 이것을 마케팅 측면에서 강화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이다. 문자 그대로 해석한다면 뇌 속에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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