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보상적, 비보상적 결정원칙

소비자행동론 보상적, 비보상적 결정원칙
[소비자행동론] 보상적, 비보상적 결정원칙.pptx


목차
1. 대안평가의 정의
2. 상표처리의 정의
3. 보상적결정 원칙
4. 비보상적결정 원칙
5. 기타결정원칙


본문
보상적 결정의 대표 평가방식
정의 - 피시바인 모델은 각 대안별로 전체적 평가를 내리기 위
하여 각 기준별 평가치를 중요도에 따라 가중평균하여
구한 점수에 따라 결정
어떤 평가기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하더라도 더 중요시 하는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보상될 수 있는 방식
방법 : 속성이 갖는 신념의 강도와 속성의 평가의 합에 의해
태도가 형성된다.


여러 대안 중 부적격한 대안을 빠르고 쉽게 제외
각 기준별로 최저수준(cutoff)을 정해 미달할 경우 이 대안은 제외
즉, 모든 기준에서 최저수준을 충족시키는 상표를 선택

정의 : 사전편찬식처럼 가장 중요한 기준부터 두 번째
로 중요한 기준, 그 다음 중요한 기준의 순서 로 탈락시켜 나간다.

사전편찬식과 차이점
기준별 최저수준(acceptable cutoff)을 정하여 이 수준을 넘어서느냐 아니면 미치지 못하느냐에 따라 결정

사전편찬식 에서는 가장 중요한 기준에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상표를 선택하는데, 부문별 제거에서는 각 기준에서 최저수준 미만의 상표를 탈락시킴


본문내용
(alternative evaluation)는 도출된 고려상품군에 속한 각 선택대안을 평가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합치하는 특정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상표 별 탐색의 정의
소비자의 고려 상표군에 포함된 각 상표에 대해 제품속성을 기준으로 비교ㆍ평가하는 탐색 유형
2. 상표처리의 정의

정의
3. 보상적결정 원칙
보완적 방식은 각 대안 별로 전체적 평가를 내리기 위하여 각 기준별 평가치를 중요도에 따라 가중 평균하여 구한 점수에 따라 결정됨
어떤 평가기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하더라도 다른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보상될 수 있는 방식
대안의 수나 평가기준의
수가 많을 때에는 시간
소요적인 측면이 있음.
모든 대안에 대하여 각
평가기준의 값이 함께
감안
→ 의사결정을 치밀하게
수행할 수 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