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일 금요일

SK텔레콤 (SKT) 해외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 전략제안

SK텔레콤 (SKT) 해외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 전략제안
SKT(SK텔레콤) 해외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전략제안.hwp


목차
서론

1. 기업선정배경
2. 비전 및 사업분야
사업분야
B2B사업

본론
1> 국내시장 분석
①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② SWOT 분석

2> 해외진출배경
① 기업 간 경쟁심화
② 포화상태의 국내시장
③ 블루오션을 찾아내려는 노력의 일환
④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IT산업의 인재육성

3> 중국진출 사례분석
➀ 진출배경
➁ 중국시장현황
➂ 진출현황
1-1. 중국 이동통신시장 진출 전략
➀ 사업 현황
➁ 중국의 통신 사업 환경
2. 실패원인 분석

4> 미국진출 사례분석
➀ 진출배경
➁ 미국시장현황
➂ 진출현황
1. MVNO 전략
2. 실패원인


결론 및 전략제안

본문
⑤ 단말기 사업자 선정

휴대폰 1대를 런칭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비용이 발생한다.특정기능이나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제조사와 직접 기획해야 하는 부분도 많다. 특히 가입자 수가 부족 할 경우, 제품개발 및 생산 비용 조차 회수하기기 힘들게 되므로 제조사와의 네고파워가 부족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기존 이동통신사와의 경쟁은 기본적인 선택의제한이라는 핸디캡을 안고 시작하게 된다.

⑥ 신분확인 절차 없이 가입자 유치, 수익성 악화

업계에서는 미국의 경우는 불법 체류자의 휴대전화 가입이 상당히 엄격한 데 반해 힐리오는 불법 체류자를 제한 없이 받았던 것이 사실이었고, 이런 불법 체류자의 유입은가입자 수 증가에는 도움이 될 지라도 수익성 측면에서는 악 영향을 가져올 것이 자명한 것이다.


본문내용
제외하면 성인은 물론이고 중고등학생, 심지어는 초등학생까지 1인당 1개 이상의 이동 전화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빅3 이동통신 업체들은 더 이상의 신규가입자를 모집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판단아래 번호이동제도 등을 통한 방법으로 서로의 가입자를 자신의 회사로 재가입 시키는 방법으로 가입자 수를 늘리고 있고, 해외시장진출에도 관심을 갖고 실제로 SK텔레콤 같은 경우에는 중국, 베트남, 미국 등지에서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는, 우리나라 이동통신업체 중 이동통신시장의 50%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이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어떠한 방법으로 진출하였는지, 어떠한 어려움이 따랐는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통신업체가

참고문헌
(출처: SERI 보고서로 읽는 불황기 경영전략. P.263. 2009. 삼성경제연구소 저)
(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5/08/2008050800952.html?undefined)
(출처: http://www.sktstory.com/164)
(http://www.sktstory.com/164)
(출처: 프리미엄 경제 파워 뉴스)
(출처: 광고, 욕망의 연금술 p.250. 2007. 강준만 저)
(출처: 실전에 강한 MBA마케팅 P.106. 2008. 다카세히로시 저)
(출처: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4040032)
(출처: http://www.tworld.co.kr/)
(출처: http://blog.naver.com/okpark4000?Redirect=Log&logNo=120038442479)
(출처: http://blog.naver.com/herogoguma?Redirect=Log&logNo=60092223470)
http://ny.koreaportal.com/tc/57
http://www.sktelecom.co.kr
http://vcnc.tistory.com/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040458
(출처 :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36&mnno=559&no=4665)
(출처 논문 : 중국 통신시장변화와 sk텔레콤의 대응 전략 이강표 저)
(출처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중 SK텔레콤 2011년 사업보고서)
(출처 : 전자신문 2008년 기사,‘중국 통신업계 3사로 재편’)
(출처 : KOTRA 2004년, 국내 IT기업의 해외 진출 현황과 시사점)

하고 싶은 말
SK텔레콤 (SKT) 해외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