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리콜사태 이후 도요타가 극복해야할 과제
[경영학] 리콜사태 이후 도요타가 극복해야할 과제.pptx |
목차 1. 개요 (1)회사소개 (2)SWOT분석 2. 1등의 원동력 (1)생산시스템 (2)렉서스 (3)프리우스 (4)빅 3의 몰락 3. SWOT분석과 BCG Matrix분석 4. 리콜사태 5. 도요타의 향후과제 6. 느낀점 본문 -"과연 도요타의 고급차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받아 들여 질 수 있을 것인가?“ - 과거 일본 고급차인 크라운이 미국 진출 시 참패를 당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더욱 신중 고급차는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 소비자는 자동차와 명예의이미지도 함께 구입 높은 브랜드 애호도를 갖게 하고 이는 반복적, 습관적인 구매로 나타남 도요타는 미국에서 가속 페달 문제와 관련하여 렉서스 380만 대를 리콜한 데 이어, 1월에 또 다시 8개 차종 230만 대를 리콜 조치한다고 밝혔다. 유럽, 중국, 멕시코 등에서도 리콜을 발표했고, 친환경 차량으로 각광받던 ‘프리우스’에 대해서도 일본 내 전면 리콜을 선언했다. 지난해 8월 미국에서 도요타 차량인 렉서스 사고로 일가족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가속 페달에 구조적 결함이 있는것이 아니냐는 여론이 끊임없이 제기되었고, 결국 도요타는 문제점을 인정하며 리콜에 나섰다. / 그림 출처 : Youtube.com 도요타 사태를 초래한 가장 큰 원인으로 기술ㆍ설계 결함 문제를 지적했다.대량 리콜을 촉발하는 계기가 됐던 렉서스 ES350 모델의 가속페달 문제의 원인이 가속페달 길이가 일반 차종보다 길게 설계돼 페달이 매트에 걸리면서 가속 상태가 지속되는 데에서 발생한 단순 설계 오류라는 주장 본문내용 원동력 (1)생산시스템 (2)렉서스 (3)프리우스 (4)빅 3의 몰락 3. SWOT분석과 BCG Matrix분석 4. 리콜사태 5. 도요타의 향후과제 6. 느낀점 1. 개요 설립자 시카치 도요타 설립년도 1937. 8. 28 본사 소재지 일본 도요타시 경영성과 (2010년1월기준 /단위 백만) 종업원수 약 32만명 순 매출액 204,352.3 순수익 -4,349.3 자산 294,238.6 북미, 유럽외 기타 38개국과 제휴하여 170여개의 차회사를 소유하고있다 출처:포춘 이미지출처:네이버 2. 1등의 원동력 TPS시스템 사용 JIT (JustIn - Time) (1) 생산시스템 도요타 or 신규브랜드? Why Lexus ? LEXUS 등장 -"과연 도요타의 고급차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받아 들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