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성인 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 장애요인에 대해서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 불안 요인은 무엇인지 견해를 쓰시오

성인 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 장애요인에 대해서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 불안 요인은 무엇인지 견해를 쓰시오
성인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장애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습자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불안 요인은 무엇인지 본인의 견해를 쓰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동기
2. 성인 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장애 요인
3.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 불안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2. 성인 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장애 요인
성인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참여를 저해하는 장애요인을 Cross는 상황적, 제도적, 성향적 요인으로 정리하고 있다. 그의 분석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기초하여 성인학습에의 참여를 설명하고 있다. 이후 개인의 심리적 특정변인에 사회경제적 배경과 환경요인 등을 추가하여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이론을 정교화하고 있다. 위 요인 들 중 성인학습자들의 심리적 요인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성향적 요인이다. 성향적 요인은 학습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태도와 자아개념에 관계되는 것이다. 이에는 무엇을 시작하기에는 너무 나이가 많다는 점과 낮은 학력,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점, 학교생활에 대한 싫증, 무엇을 배워야 하며 배운다는 것이 어떤 도움이 되는지 모르고 있는 점 등이다. 학습유형에 따른 성인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장애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일반성인교육과정
흥미부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부족, 교육 부족에 대한 걱정, 무관심, 배울 필요성을 못 느낌, 성공에 대한 불안 등을 들 수 있다.
2) 성인기초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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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 불안 요인
성인학습에서 학습자는 무엇보다도 배운다는 그 자체가 좋아서 또는 근본적으로 알고자하는 욕구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참여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있어서는 모든 학습활동이 지니는 의미의 총체가 참여 동기를 형성한다. 학습자는 학습 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참여한다는 행위나 활동 그 자체에서 의미와 만족을 구한다. 어떤 내용을 배우거나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주로 사회적 접촉이나 사회활동에의 참여, 대인관계 증진에 참여의 주목적을 둔다. 이들 학습자는 교육활동의 선정기준으로 참여를 통해 얻게 되는 인간관계의 양과 유형을 중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인이 생각하는 이러한 학습자의 학습 불안 요인은 그들이 학습현장에서 쌓아


본문내용
학습자들의 심리적 학습장애 요인
3.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 불안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까지만 해도 성인학습에 대한 철학과 조사 및 연구물들은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였다. 성인이 인류의 역사를 진전시켜왔던 점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사실은 좀처럼 믿기 어렵다. 하지만 그동안 성인학습자는 관심 밖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 까닭은 근대 이후 교육의 주관심 대상이 아동ㆍ청소년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서기 7세기경에 유럽에서는 주로 성직자를 양성하기 위해 어린 소년들을 가르치는 학교들이 세워졌는데 후에 이 학교들은 가톨릭 수도원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학생들에게 교회의 교리, 믿음, 의식을 가르치는 것이 교사들의 주된 의무였기 때문에, 그들은 페다고지라 지칭되는 학습에 대한 가설과

참고문헌
- 구교정, “우리나라 학교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2005
- 김광성,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정책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2005
- 김득영, “열린학교를 통한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가능성과 한계”, 경기교육(가을호), 경기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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