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8일 월요일

마케팅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전략

마케팅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전략
[마케팅]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전략.hwp


목차
Ⅰ. 스타벅스 소개
Ⅱ. 스타벅스의 아이덴티티 개발전략
Ⅲ. 설문지 결과 분석
Ⅳ. 결론


본문
Ⅰ. 스타벅스 소개

1. 개관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림, 오늘날 전 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여개국 총 7,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하고있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 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이다.

2. 스타벅스의 창업자들
오늘날 가장 번창한 커피 전문기업인 스타벅스의 역사는 1960년대의 미국 시애틀로 거슬러 올라간다. 스타벅스의 창업자들은 전형적인 사업가와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다. 스타벅스의 창업자인 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과 고든 보우커(Gordon Bowker)는 샌프란시스코 대학 룸메이트로 처음 만났다. 문학이 전공인 제럴드 볼드윈은 영어교사였고 고든 보우커는 작가였다. 그리고 또 한명의 파트너였던 제브 시글(Zev Siegl)은 역사교사였다. 스타벅스를 시작하기 전 그들은 누구도 비즈니스 제국을 건설하겠다는 열망은 없었다. 커피 커피와 차(茶)를 사랑했고, 사랑하는 도시인 시애틀의 시민들에게 최고의 커피를 선보이겠다는 단 하나의 이유 때문에 스타벅스를 만들었다. 고든(고든 보우커)은 시애틀 출신이고 제리(제럴드 볼드윈)는 졸업 후 모험심으로 시애틀에 왔다. 제리는 본래 샌프란시스코 출신인데 그가 커피에 매력을 느끼게 된 건 1966년 ‘Peets Coffee and Tea’라는 커피 스토어에서였다.


본문내용
스타벅스를 설림, 오늘날 전 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여개국 총 7,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하고있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 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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