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회적 기업 성공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경영학] 사회적 기업 성공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pptx | 
|         | 
| 
 목차
 01. 들어가기 전에
 
 - 사회적 기업 배경
 02. 사회적 기업이란
 
 - 사회적 기업 
의의
 - 사회적 기업 종류
 - 사회적 기업 위치
 - 사회적 기업 이점
 - 사회적 기업 현황
 03. 
성공사례
 
 - 국외 성공사례
 - 국내 성공사례
 - 대전 성공사례
 -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
 사회적기업
 사회적 기업의 성장배경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증가하는 
실업률과 심화된 양극화 문제
 *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전통가족구조의 해체 등으로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사회 서비스 부문의 고용 확대 필요성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활동의 
관심증가
 * 이익의 사회환원, 나눔 경영 등
 * 단순 이벤트성의 기부, 후원 지양
 
 사회적 기업의 의의
 * 사회적 
기업
 ;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
 
 
 사회적 목적과 영업 
활동
 * 사회적 목적
 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 서비스 제공
 ②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③ 민주적 의사 결정 
구도
 ④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상법상 회사 이윤 2/3 이상)
 
 * 영업 활동
 - 
형태는 비영리법인, 조합,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함
 - 유급근로자를 고용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의 30% 
이상
 
 
 
 
 
 본문내용
 황
 03. 성공사례
 - 국외 성공사례
 - 국내 성공사례
 - 
대전 성공사례
 - 문제점과 개선방향
 
 01. 들어가기 전에
 
 사회적 기업의 성장배경
 사회적
 기업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증가하는 실업률과 심화된 양극화 문제
 *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전통가족구조의 해체 등으로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사회 서비스 부문의 고용 확대 필요성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활동의 관심증가
 * 이익의 사회환원, 나눔 경영 등
 * 단순 이벤트성의 기부, 후원 지양
 
 02.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기업의 의의
 사회적
 기업
 * 사회적 기업
 ;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
 
 사회적 목적과 영업 
활동
 사회적
 기업
 
 
 참고문헌
 
 www.socialenterprise.or.kr
 www.BrightNightInternational.com
 www.edenproject.com
 www.beautifulstore.org
 www.greatwing.org
 www.mindlle.org
 www.bluefood.co.kr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