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회적 기업 성공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경영학] 사회적 기업 성공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pptx |
|
목차 01. 들어가기 전에
- 사회적 기업 배경 02. 사회적 기업이란
- 사회적 기업
의의 - 사회적 기업 종류 - 사회적 기업 위치 - 사회적 기업 이점 - 사회적 기업 현황 03.
성공사례
- 국외 성공사례 - 국내 성공사례 - 대전 성공사례 -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 사회적기업 사회적 기업의 성장배경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증가하는
실업률과 심화된 양극화 문제 *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전통가족구조의 해체 등으로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사회 서비스 부문의 고용 확대 필요성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활동의
관심증가 * 이익의 사회환원, 나눔 경영 등 * 단순 이벤트성의 기부, 후원 지양
사회적 기업의 의의 * 사회적
기업 ;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
사회적 목적과 영업
활동 * 사회적 목적 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 서비스 제공 ②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③ 민주적 의사 결정
구도 ④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상법상 회사 이윤 2/3 이상)
* 영업 활동 -
형태는 비영리법인, 조합,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함 - 유급근로자를 고용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의 30%
이상
본문내용 황 03. 성공사례 - 국외 성공사례 - 국내 성공사례 -
대전 성공사례 - 문제점과 개선방향
01. 들어가기 전에
사회적 기업의 성장배경 사회적 기업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증가하는 실업률과 심화된 양극화 문제 *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전통가족구조의 해체 등으로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사회 서비스 부문의 고용 확대 필요성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활동의 관심증가 * 이익의 사회환원, 나눔 경영 등 * 단순 이벤트성의 기부, 후원 지양
02.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기업의 의의 사회적 기업 * 사회적 기업 ;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
사회적 목적과 영업
활동 사회적 기업
참고문헌
www.socialenterprise.or.kr www.BrightNightInternational.com www.edenproject.com www.beautifulstore.org www.greatwing.org www.mindlle.org www.bluefood.co.kr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