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해 쓰고 이를 토대로 자신은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해 찬성인지 반대인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해 쓰고 이를 토대로 자신은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해 찬성인지 반대인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해 쓰고 이를 토대로 자신은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해 찬성인지 반대인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
1) 단점
2) 장점
2.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혼합연령프로그램의 장단점
1) 단점
첫째, 나이 많은 유아에게 친사회적 행동 증진과 같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이 있는 반면 나이 어린 유아로부터 행동이나 사고에 방해를 받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특히 나이 어린 유아의 경우에는 자신의 표현 기회가 나이 많은 유아에게 가로 막혀 적어지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
둘째, 연령적 질서를 강조하는 전통이
.
.
2.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본인의 의견
본인은 혼합연령프로그램에 대해 찬성의 입장이다. 왜냐하면 가정에 형제나 자매 없이 성장하는 유아들이 많기에 유아교육기관의 혼합연령프로그램은 가정에서 결핍된 요소들을 보완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에 유아들은 그들이 속한 공동체 중 하나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또래와의 공동생활을 경험하면서 다른 사람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서는 규칙을 준수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기

본문내용
장단점
1) 단점
2) 장점
2. 혼합연령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혼합연령프로그램은 여러 연령의 아동을 한 집단에 포함시켜서 반을 편성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혼합연령프로그램은 이질적 집단, 다연령 집단, 수직적 집단, 가족집단, 무학년 학급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러지고 있다. 혼합연령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연령과 능력의 차이가 있는 유아들이 서로 상호작용 하는 상황에서 학습하는 것을 활용하는 데 비해 무학년 학교는 유아의 발달 수준이나 능력에 의해 교육하는 동질적인 집단이며 다연령 집단이란 다양한 연령의 유아들이 행정적 편의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철학적 기반을 두고 학습 상황에서 함께 배치된 것으로 혼합 연령 유아들이 동일한 교사와 몇 년간 함께 지내게 된다.

참고문헌
- 김대해, “혼합연령 학급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직무스트레스”, 신라대, 2008
- 임희준, “혼합 연령 학급의 동극 활동 과정에 나타난 만 4, 5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한국교원대, 20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