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성인학습 원리 중 경험학습과 구성주의학습의 핵심원리를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성인학습 원리 중 경험학습과 구성주의학습의 핵심원리를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 과제.hwp


본문
1. 경험학습의 핵심원리

경험학습에 대한 관심은 19세기 중엽 미국의 경험학습운동에서 처음으로 표면화되었다. 경험학습운동은 대학에 실험과학, 응용연구, 임상 경험 등을 도입하여 지식 전달 중심의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교육으로부터 학생들의 경험에 기초한 교육으로 전환하려는 시도였다. 이 후 경험학습은 교육 연구나 실천 분야에서 주변적인 위치에 머물다가 최근 평생학습사회와 지식기반사회의 등장에 따라 크게 주목받게 되었다.
평생학습이 강조되면서 성인학습론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성인학습론은 학생을 수동적 수용자로 보는 행동주의 학습관을 비판하고 등장한 구성주의 학습론, 인본주의 학습론 등 새로운 학습이론과 맥을 같이 하면서 경험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배경이 되었다. 한편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함께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지식만을 가치있는 지식으로 보던 관점으로부터 벗어나 현장 지식이나 암묵적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남에 따라 경험과 행위를 통한 학습을 중시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기 중엽 미국의 경험학습운동에서 처음으로 표면화되었다. 경험학습운동은 대학에 실험과학, 응용연구, 임상 경험 등을 도입하여 지식 전달 중심의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교육으로부터 학생들의 경험에 기초한 교육으로 전환하려는 시도였다. 이 후 경험학습은 교육 연구나 실천 분야에서 주변적인 위치에 머물다가 최근 평생학습사회와 지식기반사회의 등장에 따라 크게 주목받게 되었다.
평생학습이 강조되면서 성인학습론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성인학습론은 학생을 수동적 수용자로 보는 행동주의 학습관을 비판하고 등장한 구성주의 학습론, 인본주의 학습론 등 새로운 학습이론과 맥을 같이 하면서 경험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배경이 되었다. 한편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함께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지식만을 가치있는 지식으로 보던 관점으로부터

참고문헌
* 강인애 외 공저,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2002
* 김종문 등,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 강원평생교육정보센터
(http://gangwon.lll.or.kr/pds/view.php?bd_no=PDS07&page=&seq=7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