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4일 목요일

성인기 발달이론

성인기 발달이론
성인기 발달이론.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발달이론이란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를 말한다. 인생의 생활주기 즉 인간의 발달 단계는 크게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대체로 청소년기가 끝나는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 까지를 성인기라고 볼 수 있는데 성인기에는 무엇보다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이루거나 직업을 갖고, 사회적 관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시기이다. 예전에는 발달이론에서 유아나 아동, 청소년기의 성장에 대한 관심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성인이 된 뒤에도 청년, 중년, 노년에 이르기 까지 여러 가지 인생의 전환기를 맞으면서 변화를 겪는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성인기 발달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아무리 타당한 이론이라도 인간이 일생 동안 경험하는 다양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학자에 따라 인간관이 다를 뿐만 아니라 관심영역도 다르기 때문이다. 그 중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과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그리고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을 통해 성인기 발달단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달이론이란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를 말한다. 인생의 생활주기 즉 인간의 발달 단계는 크게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대체로 청소년기가 끝나는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 까지를 성인기라고 볼 수 있는데 성인기에는 무엇보다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이루거나 직업을 갖고, 사회적 관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시기이다. 예전에는 발달이론에서 유아나 아동, 청소년기의 성장에 대한 관심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성인이 된 뒤에도 청년, 중년, 노년에 이르기 까지 여러 가지 인생의 전환기를 맞으면서 변화를 겪는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성인기 발달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아무리 타당한 이론이라도 인간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민승 외(2009)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권두승 외(2010) 성인학습과 상담, 교육과학사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영호 외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정옥분 저(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 저(2001), 성인발달과 노화, 교육과학사
권두승 외 공저(2001),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성인기 발달이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