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문학사적 연구 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문학적 특징 1) 상징을 통해 말걸기 2) 문체 3) 서술자의 거리 4) 시점을 통한 객관성과 외화의 강조 3. 교과서 분석 4. 바람직한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문학 교육으로 난쏘공을 보자면, 어떤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까. 먼저 문학 교육 자체가 지닌 의미를 먼저 살펴보자. 문학은 삶의 외면과 내면, 밝음과 어두움, 보여지는 면과 찾지 않으면 찾아내기 힘든 면을 모두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문학을 읽는 동안 학생들은 직접, 간접적으로 경험한 것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물을 판단하는 논리와 가치의식을 키워나갈 수 있다. 그렇다면 중등학교급에서의 문학교육은 어떤 범위와 내용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하게 될까. 최시한은 “읽기 교육에서, 높은 수준으로 갈수록 허구적 이야기인 소설의 비중은 낮아지고 그 대신 비허구적 이야기의 비중이 높아져야 한다고” 본다.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의 재미와 효용, 간접경험의 확장에서 문학 읽기 교육에 의의가 있다면 중등학교급 학생들에게 있어서 현실을 배태한 문학의 모습을 통해 문제의식을 품고 자신에게 적용하는 통합적인 서사교육이 적합하다고 본다.
본문내용 말걸기 2) 문체 3) 서술자의 거리 4) 시점을 통한 객관성과 외화의 강조 3. 교과서 분석 4. 바람직한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문학 교육으로 난쏘공을 보자면, 어떤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까. 먼저 문학 교육 자체가 지닌 의미를 먼저 살펴보자. 문학은 삶의 외면과 내면, 밝음과 어두움, 보여지는 면과 찾지 않으면 찾아내기 힘든 면을 모두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문학을 읽는 동안 학생들은 직접, 간접적으로 경험한 것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물을 판단하는 논리와 가치의식을 키워나갈 수 있다. 그렇다면 중등학교급에서의 문학교육은 어떤 범위와 내용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하게 될까. 최시한 최시한, 『소설의 해석과 교육』, 문학과 지성사, 2005, 79쪽 은 “읽기 교육에서, 높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윤식김종철맹용재진중섭허익,디딤돌, 문학(하),2003 김대행김중신김동화, 문학(하), 교학사, 2004 홍신선박종성김강태, 문학(하), 천재교육, 2003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성과 힘, 2000 김종성,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구사된 상징 언어 연구 우한용, 문학 교육과 문화론, 5장 문학 교육과 상징의 문화론 우찬제,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의 리얼리티 효과, 한국문학과 이론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S.체트먼, 한용환강덕화 역, 영화와 소설의 수사학,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박영준, 난장이고 쏘아올린 작은 공의 인칭변화에 관한 연구 미하일 바흐친,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창작과 비평사, 1988
하고 싶은 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분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