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작가연보
Ⅱ. 작가론 1. 광복~6.25이전 2. 1950년대 3. 4.19 민주주의혁명 4. 5.16군사쿠데타 이후
Ⅲ. 작품분석 1. 폭포 2. 풀 3.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4. 눈
Ⅳ. 감상
<참고문헌>
본문 Ⅱ. 작가론
김수영은 한국문단사에서 대표적 참여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1960년대 참여시 운동의 선구자로서 부도덕한 정권의 탄압과 압제 속에서 펼쳐지는 추악한 현실적 억압과 좌절에 굴하지 않고 민중과 민주, 민족의 입장에서 시대와 역사가 요구하는 지식인의 사명, 결코 오지 않을 것 같은 미래의 이상과 암담한 현실과의 괴리 속에서 옥조여 오는 절망을 극복하고 세속의 회유와 변절의 유혹에 끝까지 흔들리지 않고 양심과 정의를 지키려 고뇌하는 지성의 모습을 꼿꼿이 유지한 채 자신의 시속에서 적극적으로 또는 은유적인 표현을 통해 옳은 것이 무엇이며 왜 옳은 것을 찾아 부정과 타협하지 말아야 하는가를 노래하였다.
본문내용 3.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4. 눈 Ⅳ. 감상 <참고문헌> Ⅰ. 작가연보 연도 활동 내역 1921년(01세)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서 지주였던 아버지 태욱(泰旭)과 어머니 안형순(安亨順)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924년(04세) 조양 유치원에 들어감. 1926년(06세) 서당에 다니며 한문을 공부함. 1928년(08세) 어의도 공립보통학교(현 현제초등학교)입학. 1931년(11세) 조부 70세로 별세. 1935년(15세) 선린상업학교 입학. 1년여의 휴학과 쇠약한 신체 조건 때문에, 일차 경기도립상고에 응시했으나 낙방, 2차로 응시한 선린상고 주간부에도 낙방하고 같은 학교 전수과(야간)에 입학. 상업학교 진학은 유산에만 의지한 채 독자적 생활 기 틀을 잡지 못한 게 한이 된 부친의 일방적 선택에 따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종추, 김수영의 시정신 고찰, 조선대학교 대학원, 1986 양왕용, 김수영시에 나타난 역동적 이미지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1988 양미복, 김수영 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이방원, 김수영의 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89
하고 싶은 말 김수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