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광고 그 특성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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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문광고의 개념 및 특징 1-1. 신문광고의 정의 1-2. 신문광고의 종류 1-3. 신문광고의 역사 1-4. 신문광고의 장단점 1-5. 신문광고의 효과적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 2. 신문광고 발전의 장애 요인
Ⅲ 결론 - 신문광고의 발전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누군가 광고는 세상을 비추는 거울이다라고 했다. 광고를 통해 한 시대의 생활풍습과 문화상을 엿볼 수 있다는 말일 것이다. 광고를 접할 수 있는 매체는 다양하나 그 중 신문광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신문광고는 판촉효과, 화제성, 그리고 정보전달력 면에서 여전히 타 매체보다 비교우위에 있으며 뉴스성 및 신뢰성과 같은 신문매체의 본질적 내재가치로 인하여 신제품을 런칭하거나 촉진활동에 여전히 매력적인 매체이나 TV와의 광고매체 점유율에 해를 거듭할수록 그 차이가 벌어지고 있다.더구나 신문광고는 최근에 인터넷광고, 모바일광고, 그리고 직접우편, 전화, 이메일 등과 같은 일대일 매체를 이용한 직접광고가 활성화되고, 본격적인 디지털 TV방송 시대의 개막이 예상되면서 갈수록 입지가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맞이하여 신문업계는 자구책의 일환으로 변형광고, 칼라화, 그리고 섹션화를 시도하고 일부 신문사들은 ABC협회에 참여하는 등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 양방향 TV광고 등 광고시장에서 본격적인 인터액티브 환경이 전개된다면 어떤 형태로든 신문광고는 또 한 번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신문광고의 개념을 정리하고, 신문광고 발전의 장애요인 그리고 신문광고 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등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신문광고의 매체로서의 전략을 모색하고, 또한 앞으로의 신문광고의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신문광고의 개념 1-1. 신문광고의 정의 신문에 게재되는 광고를 총칭하는 말로써 신문광고는 특정다수의 독자들에게 뉴스성이 강한 정보를 신뢰성 있는 형태로, 자세하고 확실하게 반복해서 도달하게 된다. 독자의 매체접촉 태도가 능동적이기 때문에 논리적 설득적 소구에 가장 적합한 광고매체이다.
1-2. 신문광고의 종류
종류에는 제호란 광고, 기사 중 광고, 돌출광고, 임시광고, 안내광고, 만화 밑 광고, 광고란 광고, 지방판 광고 등의 기사 밑 광고가 있다.
* 제호란 광고 : 신문 제 1면의 신문사 이름이 있고 제호 밑에 들어간 광고 * 돌 출 광 고 : 신문 하단의 광고란 광구 위에 두꺼운 선으로 보호를 해준 부분 * 기사 및 광고 : 기사의 아래에 개재하는 모든 광고 * 안 내 광 고 : 신문광고 가운데 활자란을 이용하영 1단×2행을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광고를 말한다. * 만화 밑 광고 : 만화 밑에 있는 광고 * 광고란 광고 : 신문에서 기사 밑에 있는 5단 광고를 말한다. 신문광고는 다른 매체와 비교하여 볼때, 시의성이 뛰어나다는 강점을 우선 꼽을 수 있다. 빠른 시일 내에 광고 제작 및 집행이 가능하므로 특히 TV광고와 비교할 때 시의성이 뛰어나다.
1-3. 신문광고의 역사 * 세계처음 : 런던 가제트지였으나 당시에는 본 면에 게재하지 않고 별지에 인쇄 * 국내처음 : 1886년 한성주보의 세창양행 (독일인이 경영) 광고
본문내용 1-4. 신문광고의 장단점 1-5. 신문광고의 효과적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 2. 신문광고 발전의 장애 요인 Ⅲ 결론 - 신문광고의 발전방안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누군가 광고는 세상을 비추는 거울이다라고 했다. 광고를 통해 한 시대의 생활풍습과 문화상을 엿볼 수 있다는 말일 것이다. 광고를 접할 수 있는 매체는 다양하나 그 중 신문광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신문광고는 판촉효과, 화제성, 그리고 정보전달력 면에서 여전히 타 매체보다 비교우위에 있으며 뉴스성 및 신뢰성과 같은 신문매체의 본질적 내재가치로 인하여 신제품을 런칭하거나 촉진활동에 여전히 매력적인 매체이나 TV와의 광고매체 점유율에 해를 거듭할수록 그 차이가 벌어지고 있다. 더구나 신문광고는 최근에 인터넷광고, 모바일광고, 그리고 직접우편, 전화
참고문헌
신동흔(2008.11.26), 기업들 내 돈 내고 신문광고 마음대로 못해,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11/26/2008112600045.html 안경숙(2008.06.11), 조중동 광고국 거의 패닉 상태, 조중동 끊으면서 경향한겨레에도 중단 역풍도,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306 이경렬(2003), 신문광고효과에 관한 인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http://advertising.co.kr/data/sem/2003adseminar/20031016_kna/20031016_kna3.html 정주호(2009.05.07) `ABC도 안 된 ABC제도 제자리 찾나, 중앙지 참여 전무. 정부광고로 정착 유도, 「연합뉴스」 http://app.yonhapnews.co.kr/yna/basic/article/Search/YIBW_showSearchArticle.aspx?searchpart=article&searchtext=ABC%ec%a0%9c%eb%8f%84&contents_id=AKR20090506197700017 조영정(2001), 신문광고에 나타난 키치(Kitsch)표현의 효과연구, 계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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