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비문학 1) 구비문학의 정의 2) 구비문학의 범위 3) 구비문학의 특징 2. 대중문화와 구비문학 1) 드라마와 구비문학 2) 애니메이션과 구비문학 3. 영화에서의 신화적 요소 1) 신화연구의 새로운 의미 2) 시네마 천국 3) 은행나무 침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대사회에 이르러 구비문학과 같은 과거의 전통문화는 해체되고, 매체 환경의 변화,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구비문학의 소멸이 아닌 현대적 감각의 구비문학으로 전화되는 과정이다. 즉, 구비문학은 그 형태와 기능이 달라질 뿐, 소멸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현대적 모습으로의 재창조를 위해서는 현실을 명확히 파악하고 문제점 개선, 그 개선방안과 미래에 대해 분명히 하여야 한다. 구비문학의 전반적 개념과, 드라마ㆍ애니메이션과의 관계, 영화에서의 신화적 요소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본문내용 구비문학 2) 애니메이션과 구비문학 3. 영화에서의 신화적 요소 1) 신화연구의 새로운 의미 2) 시네마 천국 3) 은행나무 침대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사회에 이르러 구비문학과 같은 과거의 전통문화는 해체되고, 매체 환경의 변화,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구비문학의 소멸이 아닌 현대적 감각의 구비문학으로 전화되는 과정이다. 즉, 구비문학은 그 형태와 기능이 달라질 뿐, 소멸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현대적 모습으로의 재창조를 위해서는 현실을 명확히 파악하고 문제점 개선, 그 개선방안과 미래에 대해 분명히 하여야 한다. 구비문학의 전반적 개념과, 드라마ㆍ애니메이션과의 관계, 영화에서의 신화적 요소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구비문학 1) 구비문학이란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곽정식, 구비문학으 이해, 신지서원, 1999 서대석 외,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집문당, 2002 한국구비문학회, 현대사회와 구비문학, 박이정, 2005 김상준, 신화로 영화읽기 영화로 인간읽기, 1999 강대진, 신화와 영화, 작은이야기, 2004 씨네서울, http://www.cineseoul.com/
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과 대중문화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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