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기독교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기독교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기독교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hwp


목차

1. 기독 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1)평가란?
2)평가의 필요성
3)평가의 중요성

2. 기독 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유형 및 사례
1)평가의 유형
2)평가의 시점

3. 기독 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평가의 문제점
2)해결방안


본문

1. 기독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1)평가란?
기독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란 사회복지실천의 결과를 사정하는 것을말하며 일반적으로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사 정하게 된 다. 사회복지사는 사 회복지실천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도있으며 전문기술과지식을 향상하는 데 에도 도움 을 받게 된다.

2)평가의 필요성
1. 사회복지사가 개입 내용에 대해 점검함으로써 반성할 기회를 갖는다.
2. 반성을 통해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새로운 활동에 참고한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관련된 잘못된 상황의 요인을 발견하여 시정을 요청할 수 있다.
4.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반응하고 있나? 또는 지금의 실천 과정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가? 등을 포함하는 윤리적전문적으로 중요한 문제를 설명하는 준거 틀을 제시한다.
5. 평가는 재정적인 지원이나 지역사회의 승인이 필요할 때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계획안이 된다.

3)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중요성
1. 기독교사회복지서비스의양적 팽창으로 사회복지사업에 할당된 자원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될 필요가 있음.
2. 평가를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음. 1997년 사회복지사업법에서는 3년마다 1회 이상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전문성, 시설환경, 서비스의 만족도 등에 대해 평가하도록 수정하고 있음.
3. 사회복지내부에서 성숙되어 온 평가의 필요성과 이해의 증대. 전문사회복지사라면 클라이언트, 자기 자신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에 게 자신이 실천한 방법과 기술이 효과가 있으며 믿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함.


2. 기독 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유형 및 사례

1)평가의 유형
(1) 성과평가(결과평가)
성과(outcome)에 대한 평가는 목표에 비추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성과 평가의 방법은 평가단계에서 결정한다.
1.점수 척도로 목표달성의 정도를 클라이언트에게 물어볼 수 있다.
5점 : 완전히 성취함
4점 : 대부분 성취함
3점 : 중간 정도 성취함
2점 : 약간 성취함
1점 : 전혀 성취하지 못함
2. 상태변화의 성과 측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변화가 일어났는지 직접 물어볼 수 있다.
3. 성과의 양적 평가 : 문제나 표적행동 발생률을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측정기준선과최근의 측정내용을 비교하여 평가한다.





본문내용
2)평가의 시점
3. 기독 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평가의 문제점
2)해결방안
1. 기독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1)평가란?
기독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란 사회복지실천의 결과를 사정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사 정하게 된 다. 사회복지사는 사 회복지실천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며 전문기술과 지식을 향상하는 데 에도 도움 을 받게 된다.
2)평가의 필요성
1. 사회복지사가 개입 내용에 대해 점검함으로써 반성할 기회를 갖는다.
2. 반성을 통해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새로운 활동에 참고한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관련된 잘못된 상황의 요인을 발견하여 시정을 요청할 수 있다.
4.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반응하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