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8일 화요일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docx


목차
1.블루이코노미의 원리와 개념
2.블루이코노미의 배경
3.블루이코노미의 예시
4.블루이코노미의 전망


본문
3.블루이코노미의 예시
A.외국의 사례
i.새로운 자원을 만들어내는 블루이코노미 :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한 에너지
1.조류를 이용한 오일 정제
물이끼나 조류를 키워서 오일을 정제하는 기술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남해안에 적조나 일으킨다고 여겼던 조류가 화석연료의 대안이 되고 있다. 물이끼나 조류는 배양과정을 거치면 전혀 다른 물질이 된다. 조류가 자라면서 기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조류는 스트레스를 주면 오일을 보호막 삼아 만들어낸다. 그리고 다시 안정을 취하게 하면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고, 더 많은 오일을 생성해 낸다. 몇 단계의 정제과정을 거친 물질에는 기름과 지방이 같이 나온다. 그 혼합액을 다시 정제하면 순수한 기름이 된다. 조류로부터 추출해 낸 조류기름은 기존의 석유 기름과 잘 섞여서 대체 자원으로의 가능성이 있고 석유자원의 유력한 대체자원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아직 생산량이 많지 않아서 약 10%를 섞어서 사용하고 있지만, 조류의 채취가 공장 밀집지역 근처의 버려진 땅에 있는 산업 폐기물과 생활하수로 오염된 땅에 대형 조류 양식장(양식용 저수지)을 지어 생산할 수 있으며, 생활하수나 폐기물들을 조류가 먹고 영양성분을 분해한 후 물을 깨끗하게 돌려놓기 때문에 기름도 생산하고 자연계를 순환시키는 블루이코노미를 실현시킨다.
2.그 외 : 태양열 발전, 풍력발전, 암반수를 이용한 발전 등

ii.자원의 원리를 모방하는 블루이코노미
1.흰개미집을 모방한 건축구조
흰 개미는 흙 만으로 자신의 키보다 천 배나 큰 6m나 되는 집을 짓는 특징이 있다. 흰개미집은 흙, 즉 땅을 통해 들어온 공기가 데워져 위로 올라가는 대류현상을 통해 바깥 기온이 40도를 넘나들어도 온도 27도에 습도 60%를 연중 정확히 유지 할 수 있다. 블루이코노미는 이 공기의 대류현상을 건축에 적용하여 냉난방에 필요한 연료비를 대폭 줄일 수 있다.

1) 스웨덴의 학교
a. 공기 흡입구가 건물에 붙어 있지 않고 바깥에 떨어져 있다.
공기 흡입구는 땅속을 약 10m정도 통과하여 건물 지하로 연결되어 있다.
영하 10도에서 영상 3도로 변해 있었다.
b.필터를 통해 최종적으로 28도까지 상승한다.


본문내용
아무것도 버려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버려지는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모든 것이 재사용된다.
우리가 그들의 지혜를 알아낼 수만 있다면 현재 지구온난화나 환경오염 같은 심각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원을 고갈시키면서 성장하는 지금까지의 경제는 한계에 다다랐으므로 자연과 동식물의 지혜로 어떠한 오염 없이 인간과 지구가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꿈꾸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모든 것을 재사용한다면 전보다 많은 양의 식량과 물, 에너지, 그리고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한 자연을 지혜를 배우고 인간과 지구가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즉, 자연계의 현상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새로운 사업의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미래의 새로운 비즈니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