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플러 유형과 현황, 사례 및 문제점
악플러 유형과 현황, 사례 및 문제점.hwp |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악플러의 정의 2) 악플러 유형과 현황 3) 악플 이유 4) 악플 사례 및 문제점 5) 대처법 및 해결방안 3. 결론
본문 1. 서론 최근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정보들과 많은 이점들로 인해 우리 생활의 격이 높아지고, 점차 편리해지고 있다. 긍정적인 면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검색의 기능이라든가 다양한 문화권의 간접체험, 텔레서비스나 다양한 상품군과 연결된 네트워킹 서비스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 생활에 긍정적인 면만을 가지고 온 것은 아니다. 다양한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라든가 정보의 오류와 변형 등 다양한 문제점들 또한 나타나고 있다. 그 중 최근 시사되고 있는 문제점 중의 하나인 악플에 대한 문제를 다뤄보고자 한다. 악플은 리플문화 중의 하나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그 중 악플의 부정적인 영향이 대두되고 있다. 보이지 않는 공간 속에서 남을 비방하며 피해를 주는 보이지 않는 가해자들로 인해 많은 피해자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러한 피해자들은 정신적인 충격을 이기지 못하고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현상은 우리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해결책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사회문제인 악플에 대해 악플러들의 심리와 악플의 이유 등에 대해 파악해보고, 그를 통한 해결방안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악플러의 정의 惡pl[←惡+reply] +er :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하여 비방하거나 험담하는 내용의 댓글을 즐겨 올리는 사람. =‘악플러’는 상대방의 의견에 비방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악’은 나쁘다는‘惡’의 한자어다. ‘플’은 영어로 ‘답변하다(reply)’의 리플라이의 두 번째 글자를, ‘러’는 영어에서 사람격으로 표현되는 ‘er’로 이 세 가지 단어가 결합된 단어이다.
2) 악플러 현황과 유형 ① 악플러 현황 무자비한 공격과 폭언을 일삼는 악성댓글을 작성하는연령대는 아직 자아가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19세 이하일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추측하지만, 사실 악성 댓글(악플)을 작성하는 네티즌 4명 중 3명은 20-29세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악플의 절반은 타인에 대한 욕설 및 비방이나 인신공격과 명예훼손 발언으로, 악플러 10명 중에 1명은 ‘상습 악플러’이며, 처음으로 악플을 적은사람은 모두 4633명이었고, 동일 인물이 최대 18개의 악플을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악플 생산자 중 20∼29세가 57.2%(4633명 중 2647명)로 가장 많았으며, 19세 이하가 19.3%(896명)로, 29세 이하의 총 비율이 76.5%에 이르렀다. 남녀 비율은 각각 53.9%, 44.5%로 나타났다. 악플 유형으로는‘타인에 대한 욕설 또는 비방’이 30.7%로 가장 많았고, ‘인신공격 및 명예훼손’도 19.4%에 이르러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내용 해결방안 3. 결론 1. 서론 최근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정보들과 많은 이점들로 인해 우리 생활의 격이 높아지고, 점차 편리해지고 있다. 긍정적인 면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검색의 기능이라든가 다양한 문화권의 간접체험, 텔레서비스나 다양한 상품군과 연결된 네트워킹 서비스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 생활에 긍정적인 면만을 가지고 온 것은 아니다. 다양한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라든가 정보의 오류와 변형 등 다양한 문제점들 또한 나타나고 있다. 그 중 최근 시사되고 있는 문제점 중의 하나인 악플에 대한 문제를 다뤄보고자 한다. 악플은 리플문화 중의 하나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그 중 악플의 부정적인 영향이 대두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