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아동기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관점과 이를 지도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아동기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관점과 이를 지도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아동기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관점과 이를 지도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문제행동

2. 아동기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관점

3. 아동기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
1) 자신이 스스로 통제능력을 키우도록 지도
2) 부모-자녀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 지도
3) 교사의 애정있는 생활 지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의 문제행동에 관한 용어들은 부적응 행동, 이상행동, 정신장애, 행동장애 및 정서장애 등의 용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진다. 이와 같은 문제행동에 관한 용어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은 결국 학자들 간에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목록들에 있어서도 통일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모두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대개 사회문화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일컫는 개념이다. 아동은 개인 내부나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유발된 욕구불만이나 갈등상태에 빠지게 되면 자신의 부적응 상태를 문제행동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그 유형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에 의

본문내용
아동기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
1) 자신이 스스로 통제능력을 키우도록 지도
2) 부모-자녀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 지도
3) 교사의 애정있는 생활 지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의 문제행동에 관한 용어들은 부적응 행동, 이상행동, 정신장애, 행동장애 및 정서장애 등의 용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진다. 이와 같은 문제행동에 관한 용어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은 결국 학자들 간에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목록들에 있어서도 통일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모두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대개 사회문화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일컫는 개념이다. 아동은 개인 내부나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참고문헌
황혜정 외(2003). 아동과 환경. 학지사.
김혜숙 외(2008). 초등교사를 위한 문제행동 상담 길잡이. 교육과학사.
정명숙 외(2004).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김유미(1996).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문제행동.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아동기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관점과 이를 지도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